영어교재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Introduction
<Evaluation Criteria>
Ⅱ. 교과서 선정 기준
1. Layout
a. Sequence
b. Review section
2. Skills
a. Integration
b. Sub-skill
3. Language Type
a. Level
b. Grammar
4. Authenticity
① 현실감
② 등장인물과 장소의 딜레마
③ 학생의 흥미와 등장인물의 현실감
<authentic 하지 않은 language use의 예>
① 능률 교과서 p.15
② 능률 교과서 p.14
③ 능률 교과서 p.108
④ 능률 listening CD track.4
<authentic 하지 않은 language use의 예>
① 금성 교과서 p.28
② 금성 교과서 p.59
③ 금성 Activity Book p.13
5. Subject and content
a. Overarching Theme
b. Interest
c. Culture
d. Intrinsic motivation
6. Activity (task analysis)
<textbook task analysis>
<Activity book task analysis>
Ⅳ. Conclusion
◆ Reference
- 본문내용
-
② 등장인물과 장소의 딜레마
ⓐ 등장인물의 딜레마: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이 한국인이어야 하는가 외국인이어야 하 는가의 문제이다.
ⓑ 장소의 딜레마: 등장인물이 외국에서 등장하는가 국내에서 등장하는가의 문제이다.
ⓒ 타협안과 현실감: 국내에 사는 학생이 외국인과 만나거나 한국 학생이 외국에서 외국 인을 만나든지 한국적인 것과 외국적인 것을 융합하는 것이다.
③ 학생의 흥미와 등장인물의 현실감
교과서의 등장인물이 학생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히 현실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능률 : 실제 원어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쓰이지 않을 법한 표현이 존재해 교과서 내의 언어가 authenticity를 해치고 있다.
<authentic 하지 않은 language use의 예>
① 능률 교과서 p.15
- 새들끼리의 대화로 개연성이 없다.
② 능률 교과서 p.14
- 처음 만난 사이인데 중학생끼리 자발적으로 인사하고 이름 물어보는 것이 개연성이 없다.
③ 능률 교과서 p.108
- 의사가 진료 중에 갑자기 송편 먹었냐고 물어보는 상황이 authentic하지 않다.
④ 능률 listening CD track.4
- 갓난아기들끼리 얘기하는 상황이 authenticity가 없고 대화 내용 또한 개연성이 없다.
• 금성 : 능률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교과서에서 사용된 언어가 authentic하지 않은 경우가 눈에 띤다.
<authentic 하지 않은 language use의 예>
① 금성 교과서 p.28
- 원어민은 "I use the internet."이라는 표현보다는 "I surf websites."라는 표현을 더 잘 사용한다.
② 금성 교과서 p.59
- 원어민은 "Yujin is uploading pictures."라는 표현보다는 "Yujin is posting pictures."라
- 참고문헌
-
정영국, 『영어교재론 연구1』, 한국문화사, 2003.
IGSE 영어교재연구회, 『영어교재 분석당하다』, EMD Media, 2006.
Brian Tomlinson, 『Developing Materials for Language Teaching』,Cromwell Press, 2003.
David R. A. Litz,「Textbook Evaluation and ELT Management : A South Korean Case Study」, Asian EFL Journal, 2000-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