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가정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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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습목표
1. 가정과 교육
<참고자료> 가정의 교육적 의의

2. 페스탈로찌의 가정교육론
1) 기독교적 가정관
2) 기독교적 가정교육관
3) 인생과 가정

3. 과제와 전망
1) 현대 한국가정의 교육적 문제점 고찰
2) 우리의 과제


본문내용
“여기에 편히 쉬다
요한 하인리히 페스탈로찌.
1746년 1월 12일 쮜리히에서 태어나서
1827년 2월 17일에 브루크에서 잠들다.
노이호프에 있어서는 빈민의 구제자
[린하르트와 게르트루드]에 있어서는
국민의 설교자
슈탄츠에 있어서는 고아의 아버지
부르크도르프와 뮌헨브흐제에 있어서는
민중학교의 창설자
이페르텐에 있어서는 인류의 교육자
참된 인간, 참된 기독교도, 참된 시민,
모든 것을 남을 위해서 했으며
자기를 위해서 아무 것도 남긴 것이 없다.
축복이 있을지어다,
그의 이름 위에!”



3) 가정교육의 원리

가정에는 질서(Ordnung)가 있어야 한다. 
생활의 질서는 마음과 정신의 질서를 낳는다. 빈민이 그 가난의 구렁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가난→무질서→가난→무질서의 악순환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까닭이다.   
가정은 순수한 정감들(reine Gefühle)이 길러지는 도덕교육 의 터전이다.  
사랑·믿음·순종·신뢰와 같은 순수한 심정은 우선 어버이와 자녀간에 발생하고 익혀져 하느님께로 향하고 다시 내려와 이웃에 퍼져간다.  


가정은 기초교육(elementare Bildung)이 다져지는 곳이다.  

종래 기초교육이라 하면 소위 3R's(읽기·쓰기·셈하기)인데, 페스탈로찌는 여기에 다시 도덕교육과 실제교육(사랑하기·일하기)을 덧붙인다. 이중 실제교육이란 생활의 경제면·노동면에 대한 소양과 관심을 기르는 일이다.  
 
가정은 자기활동성·자연성을 터전으로 하여 전개되는 실물교육의 마당이다. 

가정은 모든 것이 자신의 생활 속에 전개되는 대상을 통해서 직관적으로 가르쳐지는 교육의 마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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