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남한산 초등학교의 교육학체계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선정이유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수-학습과정

-교육평가

-느낀점

본문내용
4. 교직원의 자율적 교육활동을 충분히 존중하고 지원하는 학교
자율의 힘, 교육의 힘을 믿는 교사들이 가르치는 신명으로 한데 묶여져 새로운 교사문화를 만들어 나갑니다. 민주적인 토론과 협의를 중시하고,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스스로 신장하며, 팀웍의 생산을 중심에 놓는 문화를 기반으로 교육이 계획되고 이루어지며 반성됩니다. 또한 교사들의 튼튼한 전문적 팀웍을 기반으로 교육프로그램의 대안을 함께 생산하고 축적하며 나아가 널리 공유하고자 합니다.
(교사들은 교무회의에서 공문을 주제로 한 이야기 보다는 학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고 합니다.)







교육과정
체험중심 (체험학습)
몸과 마음으로 만나는 공부, 삶과 연계된 살아있는 학습이 단순지식보다 더 귀하게 여겨지는 학교를 생각합니다. 노작, 역사와 자연, 전통과 문화, 예술적 교감, 감성, 인성, 체험교육 등 참 삶의 요소들이 교육과정으로 구체화되어 모든 학교교육 프로그램 속에서 통합적이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학교를 지향합니다.

실시시기: 2001학년도 3월부터 현재까지 매주 (토)(연간 30주 내외) 및 주중에 설계된 시간

1) 제1영역 생활체험 : 향토사회와 생활, 노작(의식주), 놀이, 여론, 여행활동
2) 제2영역 자연체험 : 과학 탐구활동, 환경 탐사, 계절이해와 놀이, 생태교육
3) 제3영역 예술체험 : 학예, 미적예술체험(음악, 미술, 무용 등), 전통예술체험
4) 제4영역 역사체험 : 문화재 탐구, 문화재 미적 탐구, 역사탐색 학습
5) 제5영역 자아영역 : 자아탐색, 진로, 성, 관계의 이해

<다른 초등학교와는 차별화된 남한산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얻어진 결과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 한국교육사에 대해서
  • 교육학의 도입, 보급 과정을 파악하는데 부분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 선행연구1. 주요 교육기관에서 전개된 근대적인 교육학교육과 연구활동을 다룬 연구물들2. 교육학 관련도서 혹은 논문의 내용을 소개하는 연구물들3. 교원양성기관의 제도와 운영에 관한 연구물제2장 구한말 서구교육학 도입의 배경 및 발단제1절 서구교육학 도입의 前史1. 서구교육학 서적 도입: 부경사행(정치적, 외교적 차원에서 파견)「서학범」-서양학술개론서, 「직방외

  •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 박영사이돈희 외(1995) 교육철학, 한국방통대출판부손인수 외(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김경희 외(1999) 유아교육개론, 동현출판사김영옥 외(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네이버 지식백과 참조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교수공학』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속할 것이다. 라고 예견했는데 이 말은 현재에도 맞는 말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번영계ㆍ김영환ㆍ손미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조규락ㆍ김선연 공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육공학의 3차원적 이해). 학지사백영균 외 공저.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이화여자대학교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교육학 한국교육 역사의 발자취
  • 자신에게 끊임없 이 바꾸어 사회화의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곧 교육의 역사를 통해 예견과 준비는 과거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이해 교육의 미래를 위해서는 지난날의 교육을 과학적으로 현 재의 교육문제를 통찰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참고문헌1. 교육학개론, 한상길외 5명, 2007, 공동체2. 한국교육사, 장덕상, 2003, 동문사3. 한국교육사, 서울대교육연구소, 1997, 교육과학사4.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한기언, 2005, 한국학술정보

  • [2019 유아교육과정4공통] (1)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과 운영특성 (2)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3) 2019년 개정 누리
  • 유아교육과정, 양서원4) 이정환ㆍ김희진(2017),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5) 정유진(2015), 아동행태 및 영유아 교육과정을 반영한 유치원 공간계획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58p6) 이영석ㆍ임명희ㆍ이정화(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p24-p25, p121-p122, p123-p1257) 제경숙(1996), 아동중심교육철학과 유아교육과정, p598) 문혜옥ㆍ강명혜(1995), 아동중심교육과정의 흐름에 대한 고찰, p79)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www.moe.go.k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