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 또는 한부모 가정 아동의 방과 후 통합보호 및 인성함양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2019*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나)자신이 가진 특기나 기능(할 줄 아는 것) 등을 3가지 이상 쓰고, 각 기능이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 및 방과후 학교의 프로그램과 관련되는 점을 설명한다.
- 학교교육과청소년1)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한다.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가)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 [교육복지론] 방과후 학교
- 사회복지서비스정책
- [여성정책] 기회평등정책의 종류 및 현황, 개선방안
- 본문내용
-
- 목 차 -
Ⅰ. 사업개요 ---------------------------------- p.1
Ⅱ. 사업계획 ---------------------------------- p.2~12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6. 예산계획
7. 향후 운영 계획
Ⅲ. 첨부자료 ---------------------------------- p.13~14
* 인성교육프로그램 Ⅱ 예시
Ⅰ. 사업개요
기 관 명
(신청기관명)
○○종합사회복지관
사 업 명
조손 또는 한부모 가정 아동의 방과 후 통합보호 및 인성함양교육 프로그램 (부제 - "푸른 떡잎")
사업기간
20○○년 1월1일 ~ 12월31일 (1년간)
서비스
지역
서울시
성북구
서비스대상
조손 또는 한부모 가정의 11~13세 아동
실인원수
10 명
서비스 단가
1,126,700 원
(산출식 = 총사업비 ÷ 실인원)
투입인력
3 명
사업목적
1.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 아동의 올바른 인성함양 교육을 한다.
2.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성과목표
ⓛ 인성교육을 통해 자아를 발견하고 기본예절 습득을 통한 사회성 강화
②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한 신체발달 향상
③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지원을 통한 기초학습능력향상과 심리적 안정감 유도
주요 사업
내용 요약
(프로그램명 및 주요 시행내용)
세부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인성함양교육
- 인·적성 검사
- 인성교육프로그램 (전문 강사 지도)
- 예절교육프로그램 (다도, 교육자료 시청 등 )
신체 및 학습능력 향상
- 무료 간식제공 및 놀이체육
- 대학생 자원봉사의 기초학습지도
정서적 지지
- 대학생 자원봉사자와의 1 대 1 멘토링
예 산
총 사업비
11,267,000원
신청금액
11,267,000원
신청금액의
세부내역
인건비
2,400,000원
사업비
8,167,000원
관리
운영비
700,000원
21.30 %
72.49 %
6.21 %
Ⅱ. 사업계획
1. 사업명
조손 또는 한부모 가정 아동의 방과 후 통합보호 및 인성함양교육 프로그램
(부제 - "푸른 떡잎")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①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의 아동
본 사업의 주 대상자인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 아동은 방과 후에 보호자가 정상적으로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인 학습지도나 가정 내에서 익혀야할 예절 및 인성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한부모 가정의 경우 가정 내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이 구분되어 있지 않아 가족관계에 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 조손가정 또한 조부모의 한쪽만이 아동을 보호할 경우 마찬가지이며 이로 인해 가족에 대한 애정도가 더불어 낮다고 볼 수 있다.
②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의 부모
본 사업의 주 대상자인 조손 또는 한부모가정 아동의 부모들은 주로 저소득가정이 많은 관계로 아동들의 인성 및 학습지도에 무관심하거나 관심이 있어도 경제적인 어려움과 기타 사정상 아동의 인성 및 학습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도움이 필요하다.
③ 사회적 문제점
통계자료에 따르면 국내 저소득 한부모 가족은 12만 가구(‘05) → 15만 가구(’07) 보건복지가족부. 2009 가족 사업 안내
국내 조손가구는 4만5천 가구(‘00) → 5만8천 가구(’05) 여성가족부 조손가족실태 조사연구보고서
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5년에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형태의 가족은 저소득계층이 많아 보호자들이 모두 일터에 나가있기 때문에 아동들은 대부분 방과 후 보호받지 못하여 일탈의 가능성이 있다. 또한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하여 부가적인 학습지도 및 문화생활 등을 즐기지 못하여 심리적 박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책이 필요하다.
위기의 가정 축소판 조손가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