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원의 사회적 책무, 교사의 직무,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사란?

2. 교직관

3. 교원의 사회적 책무

4 .교사의 직무, 자질

본문내용
(3) 전문직관 : 성직관과 노동직관을 변증법적으로 통합한 교직관이다. 교사의 수업활동과 학생지도에 필요한 기술과 능력은 해당분야에 대한 최신의 연구결과에 대한 식견과 정보뿐 아니라 인격의 성장과 발달 ․ 행동심리 ․ 정신건강과 위생 ․ 학생의 욕구에 관한 고도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정신활동이다.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 14조에서는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노력과 책임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2005년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선포한 교직윤리헌장에서는 국민에게 부여받은 교육자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교육자의 품성과 언행이 학생의 인격 형성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의 윤리적 지표가 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윤리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선생 김봉두, 킹콩을 들다

공통점
영화의 초반부에는, 주인공들을 포함하여 모든 교사들에게 성직관으로서의 교사상이 결여되어 있으며 오직 노동직관으로서의 교사상의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다 학생들과의 인격적 만남을 통하여 성직관으로서의 교사상으로서의 역할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성직관
두 영화의 주인공 또한 처음부터 성직관으로서의 교사상에 부합하는 인물은 아니며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노동직관
두 영화 전반에 걸쳐 노동직관에서 그리는 교사들과 정반대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교감 선생님들은 교사로서의 위엄을 갖추지 못한 채 행정적 업무에 과도히 열중하는 모습으로서 희화화되어 그려지고 있다. 여타 교사들도 상부의 교육감, 장학관들이나 교장·교감 선생님 앞에서 본인의 교육철학을 견지하지 못하고 지시에 복종하는 모습을 보인다.

전문직관
킹콩을 들다에는 주인공 교사의 반대세력으로 등장하는 교사가 등장한다. 해당 교사는 주인공의 교수 방법을 구시대적 교수 방법으로 매도하며 본인의 교수 방법이 보다 전문적인 것이라 자부한다. 그러나 그의 교수 방법 역시 체벌이 주(主)인 모습으로 비추어지며 직업윤리와 봉사성을 결핍하고 있으며, 교수방법 역시 현대적 전문직관으로서의 예시로 들기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영역 하위영역 내용







학생교육 및 관리

교육과정 및 수업 교사는 법령에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교육한다.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방송 프로그램, 정보통신 매체, 교외 체험학습 등을 활용하여 학생에게 수업할 수 있다.

학생평가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 평가하여 학생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 선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작성 관리한다.
학생 생활 지도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 방법으로, 훈육과 훈계 등의 방법으로 지도할 수 있다.
학생 자치활동
지도 학생의 자치활동을 권장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지원해야 한다.

건강 증진 지도 학생의 체위향상, 영양관리, 질병의 치료와 예방 등을 위한 필요한 지도를 해야 하며, 체력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신체검사를 실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상 및 교원윤리 10① 교사상 10② 교원윤리 15(3) 국어교사론 15① 국어교사 15② 국어교사의 자질

  • 교사의 자질, 역할, 바람직한 교사상 분석
  • 교사론」형설출판사2) 교사의 인성적 자질① 가르침에 행복을 느끼며 아동의 성장에서 기쁨을 찾는 이와 같은 사랑이야 말로 교사로서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이다.② 교사는 가르치는 교사로서 완벽한 지식과 인격, 품성을 소유하고, 그 분야의 새로운 경향과 탐구방법에 익숙하여야 한다.③ 가르치는 보람 속에 자기실현과 이상의 목표를 두고 자신의 통찰로부터 사회의 일원으로 자기를 확대하고 객관화하여 상호적 수용관계를 갖는다.④ 교

  • [교육행정] 한국의 교원단체
  • 교원의 직업적 위신은 과거보다 하락하고 있음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교직의 경우에는 직업의 위신과 관련된 요인으로 경제적인 요인 이외에 교직을 존중하는 사회적 풍토나 교원들의 근로와 관련된 근로조건 등이 폭넓게 고찰되어야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논의되고 있는 교사의 직업적 위신문제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②한국교원의 사회적 지위 :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학력과 경력이 비슷한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과 비교할 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目 次-Ⅰ.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Ⅱ. 교사론1. 교직관2. 교사의 직무와 자질3. 교사발달4. 교사의 능력 개발I.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1) 철학이란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사회적 지위나 역할이 각각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그렇게 다양한 형태의 교사집단을 일률적으로 다룬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될 것이다. 교사의 포괄적인 이해를 위하여 이 레포트에서는 첫째로 교사의 역사, 교직의 전문성, 교사의 자질을 검토함으로써 교직의 일반적 성격을 분명하게 밝히고 둘째로, 학교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게 된다.또한 세 번째로 교원 평가제에 대한 전반적 의미와 내용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Ⅱ.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