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공모제 분석과 한계점, 보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장공모제란?
1.1.1. 교장공모제의 개념
1.1.2. 교장공모제 학교 유형별 자격 기준
1.2. 교장공모제 추진 배경 및 경과
1.3 교장공모제 시범 운영 현황(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1.4. 교장공모제 선발 절차
1.5. 의의 및 취지
2. 교장공모제의 찬성 근거
3. 교장공모제의 반대 근거
4. 현재 시행중인 교장공모제의 한계점
4.1. 교육감의 권한과 비리에 관한 문제
4.2. 교장의 교사초빙권과 관한 문제
4.3. 초빙형만을 고집하는 일부 교육청의 문제
5. 한계점 보완의 방향
6. 결론
◆ 조사 후기
본문내용
1.5. 의의 및 취지
실제로 교장공모제는 외국의 여러 나라에서 정착되어 시행되고 있는 정책이다. ‘국립교장연수원’을 만든 영국이나, 교장임용시험을 만든 일본 등 다양한 나라가 각자의 현실에 맞게 교장공모제를 바꾸어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를 도입하여 우리의 교육 현실에 맞게 시행한다면 지금의 부패한 교육 현실을 타파하고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발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혹자는 교장공모제가 임기연장의 수단으로 전략할 수 있으며 초빙형만 시행해서만은 안 된다는 점을 들어 교장공모제를 비판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역기능으로 인해 제도 시행의 취지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다. 교장공모제는 장차 교육계의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이는 지금의 교육 현실을 바꿀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교장공모제 실시의 취지로는 의욕있고 능력있는 교원이 우대 받는 교육풍토 조성, 책임경영, 교육감의 권한 확대로 인한 비리 근절, 학교장 중심의 단위학교 책임운영, 민주적, 개방적인 학교 운영, 행정중심의 학교에서 교육중심의 학교로의 변화 등이 있다.


2. 교장공모제의 찬성 근거

첫째, 교장 공모제는 교장 임용 방법의 다양화로 능력중심 교장 임용 모델을 도출하고 무한 경쟁의 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변화 지향적인 리더십을 갖춘 능력 있는 학교장을 공모함으로써 새로운 학교문화를 창출하고 학생교육과 지역사회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 제도로 공모된 교장은 ‘배치’되었다는 개념이 아닌 ‘선발’된 것으로, 뽑힌 교장 스스로도 학교 발전에 대한 의욕과 책임감이 남다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둘째, 현행 연공서열 제도에서 오는 문제점을 타파할 수 있다. 교장공모제는 현행 점수따기식 승진규정에서 벗어나 교장이 되는 다양한 길을 열어두었음에 의미가 있다. 이러한 특징은 각각의 학교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자질을 지닌 교장을 선발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교육의 질을 높일 것이라 예상된다. 또한 교장의 자질 적합성을 공모과정에서 검증해 볼 수 있게 되어 공모 과정 없이 바로 임용을 하던 기존의 교장 임용제가 갖고 있던 신뢰성 부분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는 장점도 꼽을 수 있다.
셋째, 교육수용자가 학교장 선출에 참여할 수 있고 심사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어 교육수용자가 학교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육과 직접 관련된 교육 주체들이 자신들이 받는 교육 서비스를 누가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되고 그러한 문제에 대해 직접 의사표현을 하게 되는 것이다. 기존의 교장 임용 방식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교육 서비스 수용자의 임용 과정에의 개입은 이러한 측면에서 상당한 의미를 지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장공모제를 통해 교육 현장을 함께 구성해나간다는 점에서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학교 운영을 이룩할 수 있을 것이고, 또한 공교육에 대한 신뢰의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아래는 교육수용자가 어떠한 구성으로 교장 임용에 관여하게 되는지, 그 구성이 어떠한 방식으로 임용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정리한 표이다.
학부모위원 40%~50% + 교원위원 30%~40% + 지역위원 10%~30% 으로 구성
표 3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1단계 : 학교 심사위원회(학교운영위원회 50%+학부모회 대표 등 외부인사 50%)에서 3명 우선 추천)
2단계 : 교육청 심사위(교육청 3명+외부인사 4명)가 1순위와 2순위 지명
3단계 : 2인 중 교육감이 최종 선정. 교과부 장관에게 임용 추천.
표 4 교장 공모 절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발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bc5***
    (2012.11.23 19:30: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료 출처가 명확하게 없지만 내용이 알차네요 굳!
  • acidsho***
    (2012.05.27 13:54:44)
회원 추천자료
  • 고교 자율화 정책 학교체제의 다양화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학교체제 다양화
  • 교장교원▪자율학교로 지정되면 학교장은 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아도 임용 가능▪교사는 정원의 1/3범위 내에서 산학겸임교사 임용 가능 ▪교장공모제 실시, 학교장의 권한책임 보장▪마이스터 교원 : 우수인력 선별시 설▪실습동 및 첨단 기자재 확보(계획), 기숙사 제공(계획)- 기업체대학 공동활용 포함산학협력▪유망분야 관련 협회기업체 협약- 학교운영위원회, 교육과정위원회 위원으로 위촉- 전문인력 지원3) 현재 진행상황 교육과

  • [교육행정] 교장공모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초빙제를 중심으로
  • 교장 임용제도는 교장의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였으며, 임용과정에서 잠재적인 능력을 효과적으로 검증하지 못하고 연공서열식의 인식구조를 야기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한 개선방안이 바로 교장공모제이다.최근 6.2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교육감들의 교장공모제 관련 공약발표와 시범 운영 중 발견된 여러 문제점이 교원단체를 비롯한 각 급 학교의 교원들 사이에서 쟁점

  • 마이스터고등학교 분석 및 비판적 고찰-P.H.Hirst의 전기 이론을 바탕으로
  • 분석 - 부산자동차고등학교 교육과정 분석2013년 1월 기준으로 현재 38개교가 마이스터고로 지정되어 있다. 지정분야는 바이오, 반도체, 자동차, 전자, 기계, 로봇, 통신, 조선, 항공, 에너지, 철강, 해양 등 다양한 기술 분야가 있는데 이 중에서 비교적 자세히 교육계획서를 작성해 게시한 ‘부산자동차고등학교’를 대표 사례로 꼽아 학교의 교육과정 기본 방향 및 교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도록 한다. 교과 교육과정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누어 분석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분석하고, 도서관에서 교원평가에 관한 단행본 및 학술자료를 찾아 조사하였다. 또한, 신문 및 각종 미디어매체를 통하여 교원평가에 대한 논쟁들을 수집하였다.Ⅱ. 본론1. 교원평가제의 의의1) 교원평가제의 정의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이다. 이것은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방향>교원능력개발평가 정책포럼 개최- 2006년 시범학교 운영 결과를 보완하여 도출한 교원능력개발평가 일반화 모형을 토대로 2007년 3월부터 시행된 506개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동료교원의 평가결과와 학생, 학부 모의 만족도 조사 결과, 능력개발지원 사항을 정리․분석한 포럼으로, 이번 조사와 관련 교 육개발원 측은 ‘교사들의 상호평가를 공정하게 바꾸기 위해서 평가 기준을 세분화할 필요 성과 교원평가제 실시에 따른 교원들의 업무 부담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