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와 문학]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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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연보
2. 작가의 작품세계(특징)
3. 주요 작품 소개
4. 평단의 평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955년
-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

1974년
- 원광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문예장학생으로 입학

1978년
- <문학사상>에 단편 《다시 시작하는 아침》 《이미 닫힌 문》으로
당선, 문단에 등단

1987년
- 1986~1987년까지 씌어진 단편을 모은 대표작 《원미동 사람들》

1990년
- 첫 장편소설 《잘가라 밤이여》를 펴냈으나 독자들로부터 반응이 없
자 1년 뒤 《희망》이라는 제목으로 재출간했다.
1992년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 현대판 아마조네스라는 비판과 페미니즘 논쟁을 불러 일으킴.
《천년의 사랑》
- 시공을넘나드는 신비주의적 사랑이야기.
1998년
《모순》
- 치밀한 구성과 속도감 있는 문체와 약간은 통속적인 주제 등으로 대중적인 인기를 한 몸에 받음.

그밖의 작품
《바빌론 강가에서》(1985), 《귀머거리 새》(1985), 《길 모퉁이에서 만난 사람》(1993), 《지구를 색칠하는 페인트공 》(1989), 《숨은 꽃》(1992), 《슬픔도 힘이 된다》(1993), 《곰 이야기》(1996), 《삶의 묘약》(1996) 등이 있다.
1980년대 작품특징
전망 없는 소시민의 문학

1990년대 : 비판이 있으나 문학적으로 좋은 평가
- 통속문학으로 폄하하는 시선을 받음.
- 작품의 능란한 구성과 섬세한 세부묘사
- 사람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담은 표현
- 삶을 형상화하는 작가적 기질이 뛰어나며
- 박진감 있는 문체로 많은 독자를 확보하였다.
‘소설이란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바로 소설’






참고문헌

정영자
「90년대 여성소설의 특성연구 -양귀자, 공지영을 중심으로」,
『비평문학』

양귀자「여성마당 -여성해방은 남성해방과 동의어 」
『월간 말』,p.82, 1993년

이경덕「여성문제의 인식과 소설적 형상화→ ‘소공녀 콤플렉스’의 내

면화-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실천문학』

정은주,「양귀자<여성소설>의 반여성성」
『사회평론』 1992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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