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 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8 / 2015.09.08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5-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국문학연습4공통) 전통적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소망한다, 내게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0k
- [방통대 2015-2학기]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6-2)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7-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국문학연습 |
---|---|---|---|---|---|
공통 |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논문의 형식을 반드시 취할 것./ 기본매수인 A4 용지 6 ~ 7페이지 이상을 반드시 작성할 것./ 많은 참고문헌을 구해 읽을 것) |
- 하고 싶은 말
- [국문학연습 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현대 문학에서의 여성의 의미
2.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의 여성 성격 분석
3. 박태상의 장편소설 ‘진채선, 사랑의 향기’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진채선‘의 여성 성격 분석
4.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서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강민주’의 여성 성격 분석
5.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 ‘진채선‘, ‘강민주‘의 여성성격 비교분석
1) 경희
2) 진채선
3) 강민주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에 있어서 여성의식은 조선조 후기의 실학운동, 동학운동, 천주교 전래 등의 영향 하에 형성된 인간평등 사상에 기반을 두고, 개화기 전통적 여성관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여성관을 부각시키려 했던 개화운동의 일환으로 태동되었다. 여성의식의 개화는 여성의 지위가 향상되자 이에 상응하는 권리 추구로까지 확대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 여자도 남자와 동등한 교육을 받아 직업을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써 사회를 위해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미현, 한국 여성 소설과 페미니즘, 신구문화사, 1996.
강이수, 여성학이란 무엇인가, 새 여성학 강의, 동녘, 1999.
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살림, 1992.
정병헌, 판소리 문학학론, 새문사, 1993.
정출헌 외,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레출판사, 2006.
정미숙, 한국여성소설연구입문, 태학사, 2002.
박용옥, 한국 여성운동의 맥락과 역사적 성격, 여성연구논총, 2000.
권영민, 한국의 여성문학, 그 정체성의 확립 과정, 여성문학연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사랑의 향기), 강민주(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7-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7-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8-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와 진채선 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8-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와 진채선(사랑의 향기)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