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사랑의 향기), 강민주(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0 / 2016.09.1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국문학연습 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6-2)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2016년 2학기 국문학연습 중간시험과제물 공통(3편 소설의 여성성격 비교분석)
- 국문학연습4공통) 전통적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소망한다, 내게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0k
- [방통대 2015-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국문학연습 |
---|---|---|---|---|---|
공통 |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논문의 형식을 반드시 취할 것/기본 매수인 A4용지 7페이지<본문만 5페이지 이상> 이상을 반드시 작성할 것/ 많은 참고문헌을 구해 읽을 것!!!) |
- 하고 싶은 말
-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국문학연습 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단편 <경희>에서 경희의 성격분석
2. 장편 <사랑의 향기>에서 경희의 성격분석
3. 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서 경희의 성격분석
4. 소설에 나타난 여성성격
Ⅲ. 결 론
- 본문내용
-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런 주제에서 벗어난 소설을 찾아보고 싶었다. 그래서 도서관에서 책을 찾다가 나혜석이라는 작가를 발견하게 되었다. 들어는 봤지만 작품은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작가였다.나혜석(晶月 羅蕙錫 : 1896∼1948)이라하면 제일 먼저 근대 미술사상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라는 이름이 따라붙는다. 또한 여권운동의 선구자이자 진보적 사회 사상가이다. 그리고 근대문학 최초의 여성작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여성작가와 여성해방론자로서의 면모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하였고, ‘최초’와 ‘여성’이라는 수식어에만 주목했다고 한다.나혜석은 경기도 수원의 부유한 집에서 태어났다. 나혜석은 일찍부터 신교육을 받아 진명여학교를 우등으로 졸업하였고 오빠의 주선으로 일본으로 가서 도쿄의 사립여자미술학교를 졸업하였다. 나혜석은 미술 뿐 아니라 여성문인으로서도 관심이 있어 1918년 도쿄여자 친목회가 낸 <여자계>에 단편 소설 ‘경희’를 발표했다. 23살쯤에 나혜석이 발표한 이 소설은 그 시대의 여성으로서 자신이 겪어온 것을 바탕으로 썼을 것이다. 나는 나혜석의 ‘경희’를 읽고 나혜석이란 인물에 대해 알게 되면서, 경희라는 인물에 작가의 모습이 많이 반영되었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이 경희를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과제물에서는 소설로 본 여성성격을 주제로, <경희>와 <사랑의 향기>, 그리고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소설에 나타난 여성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문기, 서민가사에 나타난 여성의 연정 표출과 신세 한탄, 한국고전의세, 2003.
나혜석, 경희(나혜석 전집), 태학사, 2002.
박태상, 사랑의 향기(1-3권), 월인, 2014.
양귀자,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살림, 2001.
송명희, 나혜석 문학연구의 현황과 과제, 현대문학이론연구 46집, 2011, p.71-95.
한국여성연구소, 새 여성학강의, 동녘, 2009, p.3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5-2학기]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방통대 2017-2]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강민주(장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보시오.
- (국문학연습 공통) 전통적 인습에 맞서는 경희(단편 「경희」, 나혜석)와 진채선(장편 『사랑의 향기』, 박태상)의 여성성격을 비교분석해~
- 2017년 2학기 국문학연습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희와 진채선의 여성성격 비교 분석)
- 2018년 2학기 국문학연습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희와 진채선의 여성성격 비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