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할 때,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적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인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할 때,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발생현황 및 원인
1)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발생현황
2)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원인
2.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의 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개인적 자질이란 보육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성적 특징을 의미한다. 보육교사로서 가장 필요한 자질은 전문적 자질이나 자격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영유아를 사랑하고 영유아와 더불어 지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보육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지 못한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는 인내심이라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즉 보육교사는 아직 숙련되지 못한 유아의 작업에 대해 인내하고 지켜봄으로써 영유아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하지만 일부 보육교사들은 이러한 인내심을 갖추지 못하여 영유아를 학대하는 사건이 종종 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아동학대의 발생장소는 가정에 이어 다음 놀이방이나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에서 높은 발생율

.
.
2.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
본인이 보육교사로서 부모들에게 아동학대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주면서 아동복지를 실현해 나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상시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보육 교사와 영유아들과의 상호작용 경험의 질은 보육의 질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영유아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교사는 영유아의 요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영유아에게
참고문헌
- 한미현,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 집문당, 2006
- 김현양,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교사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4
-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아동학대 방지대책 마련”, 2013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아동의 보육과업제 20 차시 : 보육의 유형제 1 절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제 2 절 보육운영주체에 따른 유형제 3 절 보육시간에 따른 유형제 4 절 보육목적에 따른 유형제 21 차시 : 보육과정제 1 절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제 2 절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아동보육의 목적이 궁극적으로는 아동복지의 실현에 있다는 아동복지적 관점에 의하면 보육은 아동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보장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하는 마지막 요소는 평가로서 계획된 변화의 성취도를 검증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자체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 그 타당성을 검증하고 필요한 개선책을 찾는데 요구되는 경험적인 자료는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과 학습결과의 평가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평가는 교육과정 수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평가에 대해서도 몇 가지의 기본준거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우선 평가의 계속성이 유지되어야 하고, 또한 교육목표 그 자체가 평가의 주된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교사의 역할4) 특수학교(급) 교사의 자질5) 통합 교육에서 일반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Ⅲ. 결론-37< 참고자료 >39 * 유능한 교사의 예 * 교사라서 안 행복해요 * 실력에 앞서 자상한 교사가 좋다 * 슬기로운 교사가 가르칠 때 * Baxter의 유능한 교사와 유능하지 못한 교사를 구별하는 행동 지침 * 국민일보 2월 17일 정창교 기자< 일반아동 대상 교육방법 자료 >

  • 아동학대의 현황과 문제점 및 외국의 아동복지법을 통해 살펴 본 아동복지 방안
  • 아동들에게 신체적 손상뿐만 아니라 일생을 통해 치료하기 힘든 그들의 자존심과 독립심을 파괴하는 마음의 상처로 남을 수 있으며, 밝게 자라야 할 아동들에게 고통을 주고 생존권과 발달을 위협한다. 또한 학대를 받고 자란 아동이 학대부모가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아동학대예방과 치료는 우리사회가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심각한 문제이다.아동학대에 초점을 두고 자료를 조사하던 중 한 가지 의문점이 발생했다.보건복지부의 ‘2006년 전국

  • [복지정책론] 아동복지정책의 이해 -아동학대를 중심으로
  • 아동학대가 심각한 것은 다른 나라와 달리 학대에 대한 이중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즉 학대는 현대사회에서 허용될 수 없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지만 그러한 행위를 묵인하거나 학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여러 유형의 학대가 현실에서 인정되지 않고 사회적으로는 아동학대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큰 제약이 되고 있다. 또한 가부장적 문화와 같은 유교적 사상이 강하기 때문에 아동을 보호대상으로 간주할 뿐 권리의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