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할 때,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적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인이 보육교사가 되어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할 때,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발생현황 및 원인
1)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발생현황
2)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원인
2.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보육교사의 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개인적 자질이란 보육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성적 특징을 의미한다. 보육교사로서 가장 필요한 자질은 전문적 자질이나 자격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영유아를 사랑하고 영유아와 더불어 지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보육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지 못한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는 인내심이라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즉 보육교사는 아직 숙련되지 못한 유아의 작업에 대해 인내하고 지켜봄으로써 영유아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하지만 일부 보육교사들은 이러한 인내심을 갖추지 못하여 영유아를 학대하는 사건이 종종 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있다. 통계에 의하면 아동학대의 발생장소는 가정에 이어 다음 놀이방이나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에서 높은 발생율
.
.
2. 보육교사로서 실현하고자 하는 아동복지
본인이 보육교사로서 부모들에게 아동학대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믿음을 주면서 아동복지를 실현해 나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 영유아와 상호작용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상시 의사소통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보육 교사와 영유아들과의 상호작용 경험의 질은 보육의 질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영유아와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교사는 영유아의 요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으며 영유아에게
- 참고문헌
-
- 한미현, “아동보호서비스의 실제”, 집문당, 2006
- 김현양, “영유아학대 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교사에 관한 연구”, 동국대, 2004
-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아동학대 방지대책 마련”, 2013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 일면적 광고 메시지와 이면적 광고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대해
- [가족치료] 영화 `말아톤` 발달장애
- [독후감] 사회계약론(사회계약론 사회계약론 루소 사회계약론 독후감 사회계약론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현장에서 발생되는 통합교육의 현실 문제를 파악한 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
- 사회복지학개론] 국민기초생활조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신뢰도와 타당도를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 문제중심기록의 개념과 장단점, SOAP 기록방식의 구성요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