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부모영향과 또래의 영향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부모영향과 또래의 영향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모의 영향
1) 부모는 자녀의 신체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부모는 자녀의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3) 부모는 자녀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4) 부모는 자녀의 애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5)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6) 부모는 자녀의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7) 부모의 양육방식이 자녀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8) 부모는 자녀의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2. 또래의 영향
1) 유치원 시기의 또래 관계
2) 또래 관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특성들
3) 또래는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4) 또래는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는 태어나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부모일 것이다. 부모의 언행에 따라 유아들이 행동거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것은 분명하다. 사회의 다른 많은 관계들이 인위적으로 성립되는데 반해, 부모와 자녀관계는 생물학적이거나 심리적으로도 꽤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관계이다. 하지만 부모와 자녀관계에 대한 이해는 단순하지 않다. 부모 개개인의 인적 특성, 부모가 어렸을 때 자신의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 부모의 신념 또는 가치관, 부모의 성장단계, 부모와 자녀를 둘러싼 주변 환경, 자녀의 발달단계, 자녀 개개인의 특성 등 수많은 요소들이 부모-자녀관계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부모-자녀관계의 영향은 아동의 신체적․사회적․정서적 발달에서 인지적 발달에 이르기 까지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에 관여한다.
그 다음으로 영향을 받는 것은 유아들의 또래관계일 것이다. 같은 또래 아동과 상호관계를 통해서 그들의 인격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즉, 유아들은 2~3세가 되면 또래와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또래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협력행동을 하거나 게임이나 상호 호혜적인 놀이에 참여하거나 특정또래에 대한 선호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많은 부모들은 유아를 일찍이 유아교육기관에 보내 또래와 다양한 접촉을 하여 조기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기를 바란다. 요즈음처럼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고 핵가족으로 가족수가 적은 가정에서는 양육의 차원뿐만 아니라, 유아들에게 어른이나 또래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가 더욱 적어지자 사회성 발달을 돕기 위해서도 많은 부모들은 더더욱 일찍이 유아들을 유아교육기관으로 보내기도 한다.
그러나 너무 일찍 부모 곁을 떠나 오랜 시간동안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다가 오는 유아들은 오히려 피곤해 하고 부모의 사랑을 그리워하고 부모와 같이 있기를 원한다. 유아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그만큼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필요하며 건전하고 따뜻한 가정환경이 절실히 필요하다. 그 동안 많은 연구들은 부모의 양육태도 변인과 유아 발달과 연관된 제 변인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하여 왔다. 그러나 그것 못지 않게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나 부모의 교육수준도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
아동발달심리 - 김정희 外 동문사 (2002)
유아교육개론 - 이기순 外 양서원 (2004)
수원여자대학 자료실 - www.suwon-c.ac.kr
아이들 소리 - user.chollian.net/~song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 영유아보육학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
- [아동발달] 기질 부분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영유아교수방법론2C)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만5세유치원집교실-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