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기질 부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질의 정의

  2. 기질의 특성

  3. 기질의 유형

  4. 기질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

  5. 기질의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태어남과 동시에 가정이라는 작은 사회 속에 생활하게 된다. 그리고 익숙한 환경 또는 새로운 환경 속에서 각기 다른 감정과 생각 및 태도를 보이게 된다. 환경에 대하여 자신만의 특정한 행동 형태를 나타내고, 그것을 유지, 발전시킨 개인의 독특한 심리 상태를 가지게 된다. 우리는 흔히 이것을 성격이라고 부르는데 이러한 성격은 자극에 대한 민감성 또는 특정한 유형의 정서적 반응을 보여주는 선천적인 기질에 의해 형성된다.
아동은 아동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전인적인 발달에 도모하게 된다. 아동이 환경에 있어 능동적이냐, 수동적이냐는 이처럼 타고난 기질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McCall은 인간의 발달 중 생후 초기에 갖는 기질은 주요 연구 영역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하였을 정도로 아동의 발달에 기질은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기질은 유전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 가능하다. Thomas와 Chess는 기질과 관련된 환경 변인을 ‘조화의 적합성’ 모델로 제시하였다. 이 모델에 따르면, 환경의 요구가 개인의 능력, 동기, 기질과 적절히 조화되어야 바람직한 심리사회적 발달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동의 발달은 기질적 특성이나 환경적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기질 특성과 환경 맥락적인 요인이 적절한 조화를 이룰 때 최적의 발달이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들과의 상호맥락적인 관계로서 기질의 특성은 특히 생후 초기부터 항상 중요하고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오는 어머니(주 양육자)와 큰 관계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즉,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에서 자녀의 기질이 부모가 가진 목표, 기준, 가치와 어느 정도 조화를 이루는가에 따라 유아의 기질에 대한 부모의 반응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자녀의 정서를 수용하는 어머니의 태도도 유아의 기질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먼저 여러 학자의 기질의 정의 및 특성과 기질이 어떤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대표적인 연구 모형별 유형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질에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영향과 부모, 또래, 교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기질이 발달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기질의 정의

태어날 때부터 개인이 가지고 태어나는 행동 양식으로, 이 영·김온기·우현경『부모·교사와 함께하는 영아놀이』
한 사람에게 분명히 구분되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정서적 반응의 개인차를 의미한다. 성격과 비슷한 개념이나, 성격이 기질을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상위개념이라면, 기질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성격의 어떤 경향성을 말한다. 갓 태어난 신생아도 아기에 따라 기질이 다르며, 아기의 기질은 돌보는 사람 및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아동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옥형. 『아동발달』
Thomas와 Chess는 기질이 한 인간의 행동을 특징짓는 기본적인 행동양식이라고 정의했고, Campos et al은 정서성이나 각성의 표현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라고 정의했다. Rothbart와 Ahadi, Hershey는 기질을 인성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영아기에 볼 수 있는 반응양식이라고 했고, 이를 종합하여 Kagan은 생의 초기에 나타나는 행동적, 정서적인 반응으로 유전에 기초를 둔 안정적인 특성이라고 정의했다. 학자들은 이러한 기질적 특성이 개인 성격의 토대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영·김온기·우현경『부모·교사와 함께하는 영아놀이』

참고문헌
이 영·김온기·우현경『부모·교사와 함께하는 영아놀이』서울: 다섯 수레, 2006.
장휘숙.『아동발달』서울: 박영사, 2001.
이옥형.『아동발달』서울: 창지사, 1997.
박성연·도현심.『아동발달』서울: 동문사, 1999.
강란혜.『아동발달』서울: 창지사, 2008.
윤운성·정정옥.『영아·유아·아동 발달심리』서울: 교육아카데미, 1998.
이현섭 김상윤 추정선 조선희.『아동발달심리』. 서울시 : 학지사, 2006.
조희숙 외 공저.『아동발달심리』서울 : 학지사, 2003.
정옥분.『발달심리학』서울: 학지사, 2004.
최경숙.『발달심리학』서울: 교문사, 2000.
박현정. “교사-유아 상호작용 시작과 참여 유아의 기질 및 사회·정서적 행동” (이화여대: 논문,2004),p12-14.
한희정. “유아의 기질과 또래 상호작용 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 석사논문,2006), p17-25.
안순희. “유아의 지능, 기억, 충동성, 기질 및 유아-교사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울산대: 석사논문,2007),p20-21.
오숙자. “유아변인별 교사의 호감도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대: 석사논문,2007), p41-43.
김상균. “유아의 기질과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 석사논문,2002), p28-32.
이명숙. “유아의 기질과 정서능력이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 석사논문,2003), p14~16.
홍미림. “어머니-유아 문제해결 상호작용 : 어머니 행동특성, 애착 안정성, 유아의 기질 발달연령을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논문.2004),p20-24.
차한아. “교사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과 유치원 및 초등학교 초기 적응과의 관계 :단기종단연구” (울산대: 석사논문,2008), p1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mart***
    (2015.12.02 00:21:34)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발달장애(a lifelong developmental disability)이다. ․자폐증 아동은 의미 있는 방법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거나 감정을 나누는 능력에 문제가 있고, 친구관계를 맺는 능력에 장애가 있다. ․자폐증은 학습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 Syndrome)이라 불리는 상태가 있는데, 자폐증 스펙트럼에서 상위기능의 끝 부분에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자폐증이란 다음과 같은 것이다.: ①뇌기능 면에서 생물학적, 기질적인 결함을 지닌 전반적인 발달

  • [발달심리학] 정서발달(Emotional Development)에 대하여
  • 발달심리 5조 보고서- 정서 발달 -목 차Ⅰ. 도 입Ⅱ. 정서의 기능1. 정서와 인지적 처리2. 정서와 사회적 행동3. 정서와 건강4. 기능적 접근의 다른 특징Ⅲ. 정서 표현의 발달1. 행복 ․ 분노와 슬픔 ․ 두려움2. 자기 의식적 정서3. 정서적 자기 조절4. 정서적 표현 규칙의 습득Ⅳ.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와 반응1. 사회적 참조2. 아동기의 정서 이해3. 감정이입과 공감Ⅴ. 기질과 발달1. 기질의 구조2. 기질의 측정3. 기질의 안정성4. 유전과 환

  • 아동발달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과특성, 애착장애 치료와 예방
  • 발달이 지체되어 정서 지능 발달 등에 장애가 온 것이다. 따라서 완치가 힘든 자폐증이나 정신지체와 달리 제때 치료만 받으면 정상생활이 가능하다.2.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은 어머니의 상후 우울증, 출산 후 산모의 장기 입원, 부모가 정신지체인 경우, 부모의 양육기술 부족, 십대모 등의 양육자의 병적인 보살핌에서 올 수 있으며 미숙아나 저 출생체중아, 기질, 발달장애 또는 감각장애 아동의 아이 자신의 문제에서 오는

  • [장애인상담과교육] 2023년 기말과제물, 1)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의 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2) 1번에서 다룬 주제와 관련된 법규와 실제 평생교육 사례를 찾아 소개하십시오
  • 부분이다. 때문에 부모들은 자녀의 언어발달이 또래에 비해 느리다는 생각이 들면 병원, 사설치료센터, 복지관 등의 기관에 진단 및 평가를 의뢰한다.다른 문제가 동반되지 않는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경우 언어재활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평균범위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지만, 언어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를 놓친 경우나 발달장애 아동처럼 기질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의 경우에는 성인이 되기 직전까지 언어재활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재활이

  • [아동건강교육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비교_누리과정
  • 발달시키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행동 발달을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건강교육은 전 생애에 걸쳐 중요하나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은 전 생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과거 어린이의 건강에 대한 책임이 거의 부모에게 있었던 때와는 달리 현재에는 어린이의 건강은 부모뿐 아니라 교육기관, 사회, 국가의 중요한 관심사와 책임의 하나가 되었다. 유아교육기관은 안전하고 건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