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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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
<참고문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2018), 이영애, 신은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사회 혹은 가정연계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여 1개를 소개하시오.
목차
서론: 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가정 연계의 필요성

본론
1, 유아기 기초체력의 중요성
2, 체력의 정의 및 구성요소
1) 근력
2) 유연성
3) 민첩성
4) 평형성
5) 순발력
6) 지구력
3, 가정연계와 유아 체력증진
1) 가정연계의 개념과 중요성
2) 가정연계와 유아 체력증진
4, 유아기 신체적 자아개념
5, 가정연계 유아기 체육 증진사업 사례
6, 가정연계 유아 기초체력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사례
1) 프로그램의 구성 절차 및 방법
2) 내용 요소 선정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가정연계의 필요성
유아는 또래들과 놀이를 통해 끊임없이 신체를 움직이면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들을 습득해 나간다. 유아의 기본적인 운동능력 발달은 다른 발달영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특히 인지 및 정서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류진희, 황환옥, 최명희, 정희정, 김유림, 1999년). 유아기는 운동능력과 체력이 활발하게 발달하는 시기로서 6~7세까지 민첩성, 협응력, 평형성 등의 60% 정도 가히 시기에 발달하는 것(윤은영, 2005년)으로 보고되었다. 이에 따라 유아들에게 규칙적으로 신체를 움직일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이 시기는 근육의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고 유아가 자율적으로 움직이려는 욕구가 왕성해지기 때문에 다양한 신체활동을 제공하여 유아의 기초체력을 향상하는 것이 필요하다(오연주,2001년). 또한 유아기의 기초체력 발달은 몸의 저항력을 길러주어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체의 안전유지나 사고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중요하다. 그러나 근래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는 물론 학령 초기 아동들의 비만은 증가하였지만 체력은 계속 약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기초체력의 저하가 문제시되고 있다(교육부, 1996년). 이처럼 유아의 체력 및 체위 발달이 중요함에도 현실적으로는 유아의 운동 및 활동 교육 시간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더구나 맞벌이가 대부분인 요즘에는 부모들이 자녀들의 건강을 돌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도 시간과 에너지를 감안할 때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건강생활 영역에서는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기르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 건강한 신체발달을 통한 자아존중감 및 기초체력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2007년). 하지만 유치원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가 연계된 유아 건강 증진 프로그램은 미비한 실정이다. 최근 개정된 2011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만 5세를 위한 누리과정에서도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을 주요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2011년). 기초체력이란 인간이 일상생활을 수행할 수 있는 에너지이며 신체활동을 유지하는 능력(김희정, 2009년)을 의미하는데, 운동기능과 관련된 기초체력은 주로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지구력, 평형성, 협응력 등이 있으며 이는 유아기부터 발달하여야 할 요소들이다(이은경,2008년). 이러한 기초체력은 다양한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발달하는데 기초체력요소가 포함된 활동을 통해 유아는 스스로 신체를 조절하고 움직일 수 있다는 자신감과 자기 확신을 얻게 되어 만족감과 기쁨을 얻을 수 있다. 유아기에 기초체력을 향상해 기본적인 운동능력을 적절하게 발달시킬 경우 또래에서 쉽게 동화될 수 있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되며, 다양한 신체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서 얻어지는 성취감이나 만족감은 유아들의 자신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재곤,1992년). 그러므로 일선 현장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와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영애 외(2018).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지옥정(200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김성자(2007). 가정연계 유아책 읽기 프로그램의 효과연구. 경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자(2010). 자녀양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은미(2017). 가정과 연계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자기조절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희정(2004). 보육 정책과 지역사회통합 보육서비스. 한국여성개발원.
이경숙(2006). 우리 동네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의 지역사회 참여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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