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과 지도성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직이론과 지도성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장. 조직이론
1. 과학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3. 행동과학이론
4. 동기이론
1) 내용이론
(1) 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
(2) 룬스테트의 Z이론
(3)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
(4)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5) 매슬로의 욕구위계이론
(6) 포터의 욕구위계이론
(7) 화이트의 능력동기이론
(8) 알더퍼의 생존・관계・성장이론
(9) 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
2) 과정이론
(1) 브룸의 기대이론
(2) 포터와 롤러의 성과-만족이론
(3) 애덤스의 공정성이론
(4) 로크의 목표설정이론
5. 체제이론
6. 사회과정이론
7. 역할이론
2장. 지도성이론
1. 특성이론(지도성에 대한 특성론적 접근)
2. 상황이론(지도성에 대한 상황론적 접근)
3. 행태이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장. 조직이론
현대 사회의 조직에 있어 유기적으로 잘 융화, 화합되면 조직이 잘 돌아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다라서 어느 집단이나 조직은 그 조직의 우너활한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럼 조직이란 무엇인가? 조직이란 어떤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결합된 개개의 역할을 지닌 요소들의 집합체.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과 역할을 가진 각 요소가 일정한 원리, 일정한 질서를 바탕으로 하나의 유기적인 전체를 이루고 있는 것을 말한다. 조직의 역동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특성에 대하여 관심을 갖게 되는데, 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조직이론이라고 부른다. 조직에 대한 이론의 시작은 조직이라는 사회적 실체가 보편화됨에 따라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조직현상이 보편적 현상이 된 것은 과거와는 다르게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기술발전에 의한 것이다. 증기기선과 기계화된 면화작업, 전기모터와 전신, 또한 확대되는 철도와 운하네트워크는 새로운 조직의 탄생과 보편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조직이론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① 과학적 관리론, ② 인간관계론, ③ 행동과학이론, ④ 동기이론(내용이론: X이론과 Y이론, 동기-위생이론, 미성숙-성숙이론, 욕구위계이론, 능력동기이론, 생존・관계・성장이론, 성취동기이론, 과정이론, 기대이론, 성과-만족이론, 공정성이론, 목표설정이론), ⑤ 체계이론⑥ 사회과정이론, ⑦ 역할이론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끝으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후속이론으로 발전한 최근모형(체제4모형, 복잡한 인간모형, 인간자원모형)들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한다.
- 참고문헌
-
-김윤태, 『교육행정 ․ 경영 및 정책의 탐구』, 동문사, 2000.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
- 김종철 외, 『교육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
- 이상섭,. 형설출판사, 2001- 최신교육행정의 이론탐색과 실제.
-이찬교 & 김재웅 공저, <교육행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