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마이스터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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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마이스터고란
2.마이스터고의 도입배경
3.마이스터고의 진단과 추진전략
4.마이스터고의 운영 계획 
5.마이스터고 육성 추진계획
6.선정절차 및 지원체제
7.마이스터고 실태
8.국내 마이스터고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9.마이스터고 도입·운영의 과제와 대안

본문내용
새 정부에서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로 도입추진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장래희망의 길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함
기존 전문계 고등학교가 지닌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
직업교육기피, 재학생수 감소, 전문계 고등학교 인재양성에 대한 불심, 산업현장과 분리된 교육과정, 교사의 업무과다, 학생의 기초수준 미달
직업교육의 부정적 이미지,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97년 특성화 고등학교를 육성
  
형식적인 산학연계, 군복무로 인한 기업체의 채용기피 등 졸업 후 불투명한 진로문제
  - 산발적·형식적 산학연계로 기술습득·취업 미흡
- 기업은 군필자 선호, 학생은 단기간 잡무

기업 내 낮은 처우와 인식으로 인해 맹목적으로 진학
- 전공과 무관하게 진학, 전문계고에서
학습한 내용을 중복하여 되풀이하는 등 비효율성

‘마이스터’ 성장경로(Career Path) 확립 
- 전문계고 졸업생의 병역 이행 방법 개선
- 취업 후 계속 교육을 통한 학위취득 기회 확대
- 해외 진출 촉진

‘마이스터고’교육 규제 개혁 
-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전면 자율화
- CEO형 교장 공모
- 마이스터 교원 확보

국가적 지원·육성
- 전문계고 학비 면제 및 장학금 지원
- 해외 선진 직업학교 연수(유학) 지원
- 기숙사·실습기자재 등 설비 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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