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교과서(소단원) 재구성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서론 - 들어가는 말

2. 본론
2.1 - 현행 교과서 분석 및 7차 교과서의 반영 정도
2.2 - 2007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반영한 현행 교과서 재구성
- 8학년
- 10학년

3. 결론 -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들어가는 말
계속 변해가는 교육의 정책 속에 어떤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길 앞으로는 교사 스스로가 만든 교과서를 가지고 수업을 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몇몇 분의 교사들은 이미 스스로 만든 교과서로 수업을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한다. 이렇게 교사가 그저 교과서 그대로의 내용을 받아들여 수업하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미래의 교사가 될 우리들은 교육과정과 현행교과서를 분석하고, 새롭게 개정된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새롭게 교과서를 재구성하는 활동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는 국어과 문학 영역 중에서 10학년의 국어 (상)의 (6)노래의 아름다움 단원 중 소단원 ‘(1)청산별곡’을 정하여 이에 맞는 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2007 개정 문학 교육과정을 토대로 새롭게 현행 교과서를 재구성 하고자 한다.
우리가 분석하여 재구성할 현행 7차 교과서는 다음과 같다.
선택영역 : 문학 - 고전시가
해당 교과서 대단원 : 국어 (상). (6)노래의 아름다움
해당 교과서 소단원 : (1) 청산별곡



2. 본론
○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작품의 구성 요소와 기능을 이해한다.
○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2.1 - 현행 교과서 분석 및 7차 교과서의 반영 정도
교과서 국어 (상) '6. 노래의 아름다움'에서는 제재 청산별곡 등을 통해 위와 같이 문학 작품의 구성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하고 나아가 그 구성요소들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표현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아울러 문학 작품에 대해 서로 말하고 들으면서 듣기 활동을 조절하고 듣는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했다.
참고문헌
조동일「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2007년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2. 국어」 . 교육과학 기술부 . 2008
「2007년 개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 2007
「7차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 1997
「제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교과서 재구성 25 ~ 34쪽Ⅳ. 교수전략 34 ~ 38쪽Ⅴ. 교수․학습 지도안 38 ~ 41쪽Ⅰ. 교과서 분석의 이론1. 국어 교과서의 단원 구성 기본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교육 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을 대단원(교과에서는 ‘마당’으로 표현함) 구성의 기본 원리로 하여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제로 읽

  • 국어 교과서의 변천
  • 교과서에 수록된 삽화를 분석해보도록 한다. 넷째, 교과서 내용의 미흡한 점을 파악하고 그 수정 방안에 대해 논의해본다. 앞서 분석한 것을 토대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재구성 방향에 대해 다루어보았다. 본 론참고- 초등 국어교과서의 변천 국어교육학 개론, 106쪽*5차 교육과정기 이전: 국어 (한 권)*5차 교육과정기: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세 권)*6차 교육과정기: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5~6학년은 말하기․듣기․쓰기, 읽기)*7차 교육

  • [문학교육론] 비상교육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바라본 2009개정 문학 교과서 -2. 삶의 언어, 문학
  • 교육과정의 문학교과서 반영 적절성 검토교과서는 ‘특정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구성된 활동의 조직체’로 볼 수 있다. 최미숙 외(2008), 『국어 교육의 이해』, (주)사회평론, 49쪽.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보면, ‘추상적인 계획으로서의 국어과 교육과정을 교실 수업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구체화한 자료 정혜승(2004), 「국어 교과서 평가 방안 연구」, 『국어교육학연구』21, 433~476, 국어교육학회.’로 볼 수 있다. 즉, 교과서는

  • 국어(국어과교육)내용체제, 국어(국어과교육)수준별교육과정,독서지도, 국어(국어과교육)학습중심수업,방법중심수업, 국어(국어과교육)과제
  • 교육과정, 국어(국어과교육)의 독서지도, 국어(국어과교육)의 학습중심수업과 방법중심수업, 향후 국어(국어과교육)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국어과교육)의 특징Ⅲ. 국어(국어과교육)의 목표Ⅳ. 국어(국어과교육)의 내용체제1.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2.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3. 단원 구성의 원칙Ⅴ. 국어(국어과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1. 심화․보충 내용 운영의 제시 시점에 따른 운영1) 대․중 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2) 소단원 말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국어과 각 영역의 통합교육에 의한 언어사용능력 신장3.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4. 개성과 흥미, 언어능력 발달 수준을 고려한 개별화지도 지향5. 평가의 다양화6. 공동체 의식 신장Ⅴ.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지향점1. 국어과 수업의 운영2. 국어과의 좋은 수업Ⅵ.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1. 학습 목표 설정 방향의 전환2. 주제 통합 학습의 설계와 실제1) 교과서 재구성의 노력 2) 매뉴얼을 보고 가르치자3) 주제 통합의 ‘예’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