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5장. 특수한 학습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특수한 학습자에 대한 이해
Ⅱ. 영재아
1. 영재성의 개념
1) 미국 교육부의 정의
2) Renzulli의 정의(세 고리 모형)
3)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판별
1) 지능검사
2) 성취도 검사
3) 창의성 검사
4) 지명 : 추천제
4. 영재교육
Ⅲ. 학습장애아
1. 학습장애아의 개념
2. 학습장애아의 특성
3. 학습 장애아 교육
Ⅳ. 학습부진아
1. 학습부진아의 개념
2. 학습 부진아의 특성
3. 학습부진아의 교육
(1) 적응수업 전략
(2) 교정수업 전략
- 본문내용
-
5장. 특수한 학습자
Ⅰ. 특수한 학습자에 대한 이해
• 특수한 학습자(exceptional learner) : 일반학급의 급우보다 특별히 능력이 높거나 낮은 학습자들. 대략 전체의 5% 안팎으로 간주됨.
- 영재아(gifted student) :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은 상위의 2~3%에 속하는 특수학습자들
- 특수아(special student) : 반대로 하위 2~3%에 속한 학습자들
- 최소제한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 LRE)
: 일반학급의 급우, 가정, 지역사회에서 최소한도로 분리된 환경
▷ 다른 학생들과는 남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특수 아동에게는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에 배치되어야 함. 최소제한 환경 배치는 특수 아동을 가능한 일반 아동과 함께 정상적인 환경에 배치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러한 규정과 교육철학의 변화에 따라 현재는 특수 아동들이 점점 일반 학급으로 통합되고 있음.
- 주류화(mainstreaming) : 특수 아동이 일반 아동과 마찬가지로 기초적인 요구 사항을 총족시킬 수 있을 때 즉시 일반학급에 배치하는 것.
→ 중도 장애 아동은 시간제로 일반학급에 주류화되고, 나머지 시간은 특수 학급에서 특수 교육 서비스를 받게됨.
- 완전통합(full inclusion) : 중도 장애 아동도 일반학급에 배치하는 것.
▷ 특수 아동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등의 적절한 방법을 통해
그들의 능력을 계발시키기 위해 노력해야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