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개론]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5장서는
1. 심리적 노화의 전제
1) 정상적 노화
2) 개인차
3) 학습능력의 유지
4) 잠재력과 수행
5) 경험의 중요성
6) 적응적 특수화
7) 자아의 유지
2. 노년기의 발달단계
1) 에릭슨의 이론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중 발달단계
※ Freud 이론과 Erikson 이론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2) 해비거스트의 이론
3) 레빈슨의 인생계절론
4) 김종서 등의 한국인의 발달과업
3. 비인지적 특성
1) 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
2) 노년기의 요구
4. 인지적 특성
1) 노화와 지능의 변화
2) 기억력
5.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1) 학습능력의 확인
2) 노년기의 학습의 특성
3) 노년기 학습의 방해 요인
- 본문내용
-
3)레빈슨의 인생계절론
레빈슨은 전 생애 주기를 성인 이전기(0~22), 성년기(17~45), 중년기(40~65), 노년기(60~)의 ‘사계절’로 자연의 사계절이 진행되는 과정에 비유하고 있다. 각 시대는 4-5년 정도 지속되는 몇 개의 시기들(Periods)의 계열(sequence)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시기들의 계열이 진행되는 과정은 변화와 안정의 순환원리에 의해 진행된다. 즉 혼돈과 갈등, 변화가 수반되는 '전환기(transition)'와 다음 시대를 적절하게 살아가기 위해 새로운 삶의 구조(life structure)를 형성하는 '안정기(settling down period)'가 교차되면서 인생주기가 진행된다. 개인의 심리 사회적인 발달은 안정기보다는 주로 전환기에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인생주기(life cycle)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는 과정(process) 또는 여정(journey)을 의미한다. 그가 인생주기의 진행을 자연의 사계절에 비유한 이유는 우선 사계절의 질적 특징이 인생의 각 시대의 발달적 특징과 유사한 점에 있다. 그러나 보다 큰 이유는 그 진행이 변화와 안정과정이 순환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변화과정이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하는 연속성이 있다는 점이다.
그 중 노년기에 속하는 59~65세를 ‘성인 후기 전환기’, 65세 이후를 ‘성인 후기’라 하였다.
인생계절론의 기본 개념은 ‘생의 구조’로 이것은 인생의 어느 한 시기에 개인의 생활양식이나 설계, 즉 삶의 기본 뼈대를 의미한다. 생애구조는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되는데, 개인의 사회*문화적 세계(종교, 인종, 사회계급, 가족, 직업 등), 자아의 여러 측면(예: 소원, 갈등, 불안, 환상, 재능, 도덕적 가치, 감정, 사고행위와 양상 등), 그리고 주변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즉, 세계를 적절히 이용하거나 개인의 주변 세계가 그 개인을 이용하는 것)다. 특히 개인의 생애구조는 그가 인생의 각 시점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레빈슨에 따르면 가장 공통된 중심 요소들은 직업, 결혼과 가족관계, 우정관계, 종교 등에 관련된 것들인데 이들 중 한 두개가 어느 특정한 인생의 단계에서 중심 요소가 된다.
성인후기(66~)
노년기
성인후기 전환기(61~65)
중년의 절정기(56~60)
중년기
50대 전환기(51~55)
중년 입문기(46~50)
중년의 전환기(41~45)
성인초기 절정기(34~40)
성인초기
30대 전환기(29~33)
성인 입문기(23~28)
성인초기 전환기(18~22)
아동,청소년기(0~17)
성인 이전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아동미술]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