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정보윤리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계기교육과 세계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창의성교육과 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재량활동 교육과정]재량활동 교육과정 교육적의미,필요성,목표,기본원칙, 재량활동 교육과정 실태,편성,운영방법,수준별교재개발방법,성과,시사점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프로젝트학습][PBL]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진행단계,전개,사례,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시사점,일제학습 비교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목차
-
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정보윤리교육
1. 정보 윤리 교육의 기본 원칙
1) 정보 윤리 교육은 기본 교육(Basic Education)이다
2) 정보 윤리 교육은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이다
3) 정보 윤리 교육은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이다
4) 정보 윤리 교육은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이다
5) 정보 윤리 교육은 정체성 교육(Education For Identity)이다
6) 정보 윤리 교육은 테크놀로지에 바탕을 둔 교육이다
2. 정보 윤리 교육의 목표 및 내용
3. 정보 윤리 교육 방법
1) 설명형 방법(Expository Mode)
2) 탐구형 방법(Inquiry Mode)
3) 시범형 방법(Demonstrstion Mode)
4) 활동형 방법(Activity Mode)
Ⅱ.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한국문화정체성교육
1. 외래 문화의 무분별한 수용
2. 외래 문화의 주체적 수용
3. 우리 문화의 세계화
Ⅲ.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계기교육
1. 계기 교육의 필요성
1) 사회적인 면에서
2) 교사 측면에서
3) 학습자 측면에서
2. 계기 교육의 실태
1) 가정의 실태
2) 학교 교육의 실태
3) 사회적인 실태
3. 계기 교육의 목적
4. 계기교육의 방향
Ⅳ.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세계화교육
Ⅴ.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창의성교육
1. 학생들의 창의성 특성 이해
1) 호기심이 많은 학생이다
2) 자아의식이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3) 다른 학생들에 비하여 개방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4) 유머감각이 발달되어 재치가 있다
5) 의지가 강하고 자립심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6) 창의적인 학생들은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2. 창의성 교육의 저해 요인 이해
3.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Ⅵ.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성교육
1. 성교육의 의의
2. 초등학교 성교육 주제
1) 인간 관계
2) 사춘기의 준비
3) 남녀 균등 교육
3. 성교육 지도의 방향
Ⅶ.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경제교육
Ⅷ.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
1. 환경 교육의 정의
2. 환경 교육의 필요성
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2)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
3) 환경에 대한 도덕성의 결핍
4) 환경 문제는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특성임에 대한 이해 부족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
3. 환경교육의 내용
1) 환경의 개념
2) 환경 문제
3) 환경 보호
4) 환경 교육 내용(베오그라드선언)
4.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정책적인 지원 방안
2) 교원 연수 강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정보윤리교육
1. 정보 윤리 교육의 기본 원칙
1) 정보 윤리 교육은 기본 교육(Basic Education)이다
정보 윤리 교육은 도덕과와 컴퓨터 교과에서만 다루어야 될 교과가 아니고 다른 교과와 교과외 활동에서도 다루어야 할 교육이다. 즉 정보 윤리 교육은 학교 교육 과정의 모든 측면에서 다루어져야 할 기본 교육이다.
2) 정보 윤리 교육은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이다
정보 윤리 교육은 균형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실행되어야 한다. 우선 정보 윤리 교육은 정보 통신 윤리에 대하여 아는 것, 믿는 것, 행동하는 것의 조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즉 정보 기술이 수반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정보 윤리 원칙을 추구하고자하는 열망을 지니며, 네티즌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려는 자세를 심어주는 데 초점을 맞추는 균형 교육이 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정보 윤리 교육이 정보화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균형있게 다루어야 한다. 지금까지의 정보 윤리 교육은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처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대응 방안의 제시도 중요하지만 정보화의 긍정적인 측면을 조명하고 그러한 측면을 어떻게 유지․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과 결단을 요구하는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3) 정보 윤리 교육은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이다
정보 사회는 물리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지만 공통의 신념과 활동을 같이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집합체 형성이 가능해졌다. 반면에 자연 공동체의 인간 관계가 해체되고 개별적이고 고립적인 인간 관계가 생길 수 있는 소지가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정보 윤리 교육은 전통적인 공동체와 가상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올바르게 존재하는 방식을 동시에 가르쳐주는 교육
- 참고문헌
-
◈ 김상원, 성교육 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1999
◈ 경기도교육청, 창의성 교육 이렇게 합니다, 경기도교육청 : 장학자료, 1999
◈ 남상준 외,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원미사, 1999
◈ 전북교육청, 창의성 계발 워크숍 자료, 초등장학자료 제2002-35호, 전라북도교육청, 2002
◈ 추병환, 정보윤리 교육론, 서울 : 도서출판 울력, 2001
◈ 환경처, 사람과 환경, 초등학교 환경교육자료, 1998
◈ 한국학교보건교육연구회, 성교육학습지도안, 서울 : 덕수인쇄,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 이해, 제7차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특별활동, 재량활동, 교과), 제7차교육과정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 재량활동 가치, 재량활동 특징, 재량활동 운영방침, 재량활동 교육환경조성, 재량활동 내용,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지도자료, 재량활동 평가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재량활동의 정의, 재량활동의 필요성, 재량활동의 특징, 재량활동의 목적, 재량활동의 변인, 재량활동의 지도내용, 재량활동의 지도사례, 재량활동의 운영방법, 재량활동의 학습성과,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
-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2007 개정 사회과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