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왕정과 근대 종교적 세계관(가톨릭, 프로테스탄트)과의 관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 목차
-
1. 절대왕정의 성립배경
2. 절대주의사상과 왕권신수설
3. 절대왕정과 가톨릭교회
4. 절대주의와 프로테스탄티즘
- 본문내용
-
2. 절대주의사상과 왕권신수설
16세기 후반 이래 정치이론은 군주의 절대적인 주권행사를 뒷받침하는 문제에 주력하였다. 마키아벨리는 국가를 국가이성을 실현하는 정치적 조직체로 보았다. 그리고 계약사상과 연결하여 국가를 설명하고, 국가의 필연성과 합리성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보쉬에는 절대주의의 근거로 왕권신수설을 제시하였다. 그는 ‘왕은 모든 법을 초월한 존재이며 신의 이미지이다. 따라서 왕은 신에 대해서만 책임을 지며 백성이나 지상의 누구에게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절대주의적 세계관 하에서 교회는 다른 단체들과 마찬가지로 국가 안에 존속하는 하나의 단체에 불과하며, 따라서 국가의 지배적 주권 하에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되었다. 이제 국가는 교회의 개혁권, 감독권, 교회직위의 임명, 교회재산의 처분 등에 모두 관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철저한 국가교회제도가 성립하였다.
3. 절대왕정과 가톨릭교회
국왕은 경제적, 물질적인 통제에서 출발하여 대다수의 주교들을 장악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지속적으로 국왕이 직접 임명하는 성직록 수혜자의 수를 늘려나갔다. 이는 국왕이 교회수입의 상당 부분을 보유하도록 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국왕은 사법권을 강화하여 영주의 재판권과 성직자의 재판권을 제한하고, 교리문제나 도덕문제를 제외한 모든 문제에서 성직자를 감독하고자 하였다. 이는 성직자재판소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