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와 하이쿠를 통해 알아본 비교문학의 교육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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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교문학

Ⅱ. 조선시대의 강호시조와 일본의 하이쿠

Ⅲ. 시조와 하이쿠를 통해서 본 한일문학의 비교

Ⅳ. 시조와 하이쿠 비교 문학의 교육적 의미



본문내용
비교문학이란 한 특정한 나라의 한계를 넘어선 문학의 연구이며,
동시에 한편으로는 지식과 신념의 다른 영역, 예컨대 예술, 철학,
역사, 사회과학, 과학, 종교 등 사이의 관계의 연구
→ 한 나라의 문학과 혹은 다른 인간의 표현 영역의 비교

=>이로 인해 비교문학은 한 나라의 문학작품을 접근하는데 있어서 우리 시야를 확대시키는 방법을 제공

비교문학은 유사성, 동류성, 영향 관계들의 탐색을 통해 문학을 표현이나
인식의 다른 분야들에 접근시키고, 비록 동일한 정통의 일부분이지만
여러 언어나 문화 속에 속해 있어서 시간이나 공간상 멀리 떨어져
있거나 그렇지 않은 문학적 사실들이나 문학 텍스트들을 더 잘 묘사하고
이해하며 음미하기 위해 서로 비교하는 방법론적 기술이다.
[C.Pichois, A.M.Roousseau, La littérature comparée(A. Colin, 1967), p174]
=> 비교문학이란 서로 다른 문화적 영역에 속해 있는 작품들의 비교연구이다.



비교문학은 양손의 논리와 자세를 요구
비교문학자의 양손에는 마치 저울의 양쪽과 마찬가지로 비교하고 대조해야 할 서로 다른 두 가지 대상 또는 자료들이 놓여있음.
→비교문학자가 양손을 사용하기를 포기하고 어느 한 손만을 사용할 때, 혹은 어느 한 손을 다른 한 손의 보조 도구로만 활용할 때, 그가 문학을 연구한다고 할 수는 있어도 더 이상 ‘비교’문학을 행한다고 말할 수는 없음

문학이란 대상에 대한 고찰은 작품의 미적 특질, 형상화 방식, 작가의 메시지, 작품에 담겨진 사회, 자연, 인간의 모습에 관한 것 등이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짐.

고찰 대상의 문학, 그것이 작품이든 작가이든 기교가 뛰어나다거나 현실인식이 투철하다거나 하는 평가는 실제로 한 대상만을 가지고는 가능할 수 없음. 이러한 평가는 다른 문학과의 비교를 통해서야 비로소 이것이 ‘뛰어난 것’인지 ‘투철한 것 ’인지가 분명히 드러날 수 있음.

비교문학도 그 밖의 다른 ‘비교’와 마찬가지로 고찰 대상 이외의 또 다른 대상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한 지역 중심, 한 국가,
또는 문화권 중심의 문학연구 밖으로 나갈 때 그 의의가 더욱 크게 드러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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