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 봉사활동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봉사 활동 이론

가. 봉사 활동의 성격 (1) 봉사활동의 의미
(2) 봉사활동의 특성
(3)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

나. 봉사 활동의 목표 (1) 봉사활동의 목표 체계
(2) 봉사활동의 선정 원칙

다. 봉사 활동의 내용 (1) 선정 기준
(2) 내용 체계

라. 봉사 활동의 방법 (1) 지도 원리
(2) 운영 방법

마. 봉사 활동의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의 기록
(3) 평가의 내용 및 기준
(4) 평가 결과의 활용


Ⅱ. 봉사 활동 운영 실제

가. 연간계획표

나. 월별 활동 내용


Ⅲ. 수업 지도안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

1. 봉사활동의 성격
(1) 봉사활동의 의미
봉사 활동이란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계획적 ․ 지속적인 활동’을 의미하며 ‘자원 봉사 활동’, ‘자원 활동’, ‘자원 복지 활동’, ‘지역 사회 봉사 활동’ 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완전한 자발성과 충분한 지속성을 갖춘 봉사 활동은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 실현해야 할 바람직한 상태의 자원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초등학생의 경우 아직 미성숙하고 성장 과정에 있기 때문에 완전한 의미의 자원 활동이라기보다 봉사 활동을 통한 학습, 즉 ‘봉사 학습’의 개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학교 특별활동 상의 봉사활동은 ‘봉사 학습’의 성격이 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하는 봉사 활동은 그 활동이 가져오는 결과 자체보다는 활동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배우게 되는 교육적인 의의가 더 큰 의미를 가진다.

(2) 봉사활동의 특성
1) 봉사 활동의 특성
자발성
봉사 활동은 자발적으로 하는 활동이다.
공익성
봉사 활동은 타인이나 사회를 위한 활동이다.
무상성
봉사 활동은 보수나 대가를 바라지 않고,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들여 베푸는 활동이다.
지속성
봉사 활동은 계획에 의해 일정 기간 지속하는 활동이다.


2) 학교 교육과정상의 봉사 활동의 특성
① 특별 활동의 한 영역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교육적으로 운영된다.
② 교사의 지도하에 운영되기는 하나 계획, 실행, 평가 과정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③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학교급별로 적절히 이루어지며 초등학생의 경우 실천 그 자체보다는 봉사 정신과 태도를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3)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
① 봉사 활동은 원만한 인간관계 능력을 길러주며 인간의 존엄성을 깨닫게 한다.
② 봉사 활동은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킨다.
③ 봉사 활동은 폭넓은 현실 사회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④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유익하고 필요한 행동을 하게 하여 불건전한 행동을 예방하 고 사회적인 책임감과 애국심을 길러준다.

참고문헌
특별활동 교사용 지도서 - 봉사활동 / 교육과학기술부
2007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2 / 교육과학기술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품질경영] 서울 메트로 SQM 도입
  • 실제로 고객은 이러한 물리적 요소의 충족보다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의 전달방식에 의해 만족도가 결정될 가능성이 더 높다. 따라서 우리는 SERVQUAL 모형과 KS-SQI지수에 의해 추상적인 개념인 서비스라는 부문을 정형화된 방법으로 가시화 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서비스 개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다.앞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품질 경영 혁신 도입 이후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가져왔으며 고객 만족을 창출하였다. 앞으로도 서비스품질관리를 통하

  • 평화의 집 실습일지(15주차)
  • 봉사활동 및 실습을 하는곳은 2층으로 되어 있었다. 2층계단은 청소기가 닿지 않아일일이 빗자루를 이용해야 했다. 영양사님의 식단데로 주방선생님들께서 신선한 재료로 향상 맛난식사를 준비하였다.오늘은 한분이 쉬시는 날이라 일손이 바빴다. 학교 및 학원을 다녀온 친구들에게 간식을 준비하여 배식한위 일지를 정리하고,실습선생님께서 하나하나 영수증을 아동들에게 확인을 받았다.

  • [갈등관리와 협상론] 태안 기름유출사태 보상 협상과정 -갈등관리와 협상적 관점을 중심으로
  • 봉사활동에 대해서도 의혹의 시선을 보내는 등 신뢰도는 거의 최악이라고 보여진다. 게다가 주민의 입장에서는 삼성은 사고당사자이면서도 사과와 보상을 미루는 등의 모습으로 인식되어 신뢰를 쌓을 수 없는 관계로 여겨진다.협상에서 당사자간 권력의 차이가 중요한 요인인가?삼성이라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 이런 유형의 협상을 제대로 경험해본 적이 없는 태안주민과의 관계에서 권력의 차이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된다. 실제로 삼성

  • 학습치료사 자기소개서, 면접자료
  • 특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믿습니다. 제 역할은 이러한 잠재력을 발견하고, 개발하며, 지원하여 그들이 성공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저는 학습치료사로서의 역할이 단순히 학습지원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하는 데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믿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고, 도전에 대해 적극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저의 궁극적인 목

  • 사회복지 조사연구의 유형 분류
  • 이론적으로는 연구가 이러한 관점 가운데 하나로 분류될 수 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연구는 기술연구, 상관연구, 설명연구의 요소들이 결합된다.넷째, 연구설계에 의한 분류를 살펴보면, 실험적 연구와 비실험적 연구로 나누어볼 수 있다. 실험적 연구는 조작적 연구라고도하며, 연구자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독립 변인을 의도적으로 조작하고 나머지 변인을 통제하는 방법이다. 비실험적 연구는 비조작적 연구라고도 하며, 연구자가 특별한 조작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