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교육][체험환경][과정][인간][학습자][상황]체험환경중심교육, 과정중심교육, 인간중심교육, 학습자중심교육, 상황중심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체험환경중심교육

Ⅲ. 과정중심교육

Ⅳ. 인간중심교육

Ⅴ. 학습자중심교육
1.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2.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
3. 주도적인 학습자의 역할
4. 다양성을 고려한 학습

Ⅵ. 상황중심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은 상당히 보수적인 성격이 강하다. 이런 점에서 요즈음 부르짖고 있는 교육개혁이란 말은 상당히 거북스러운 용어가 아닌가 한다. 사실 일선 교육현장에서 교육개혁의 이름으로 교육제도가 얼마나 개선되고 있는가 생각해 보면, 교육개혁이란 말은 말뿐이 아닌가 생각된다. 과연 교실 현장에서 무엇이 개선되고 있는지, 교육개혁이 제도적 측면의 개혁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인지, 진정한 교육개혁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열린 교육, 열린 학습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교육 개혁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제도의 개선, 인성과 창의성을 신장하는 교육, 자주적 학습 능력의 신장, 멀티미디어의 활용 등 그 필요성이 시대적 사회적으로 요청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현장에서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열린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건이 조성되었는가? 학생들을 위한 교육열을 쏟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는가? 교육개혁이란 이름 하에 각종 보고 문서만 늘려 오히려 교육개혁을 역행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교육개혁이 이런 것인가 하는 실망감을 느낀다.
교육부의 교육자치제도 개선안만 해도 그렇다. 교육자치제는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근간으로 지방의 특색에 알맞은 교육활동을 전개하자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일반행정으로부터 분리 독립되지 않는 제도 개선안은 교육자치제를 기본 취지를 망각한 제안이라고 교육계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교육자치제는 반드시 교육전문가들이 주민의 직선으로 선출되어 독립형 의결기관으로서 조직 운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는 중앙집권적인 통제적 성격이 강하여 교육제도의 본질을 등한히 함으로써 지금까지 답습해 온 문서주의 형식주의인 관료체제가 팽배해 진 것이 아닌가 한다.
교육제도의 개선이 교육현장 중심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형식에 치우친다면 그 의미는 없다고 본다. 교육현장을 고려하지 않은 중앙집권식 교육제도 개선은 교육활동에 장애가 될 뿐이다. 아무리 좋은 교육제도를 마련한다 해도 일선 교육현장에서 받아들여 질 수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참고문헌
김선오(2001), 인간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구안 적용이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보고서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마산구암초등학교(1997), 회의방법 체험학습으로 민주적 의사결정 능력 함양, 연구학교 보고서
이동원(2001),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성원사
전라남도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한명희(1990), 교육내용의 철학 - 교육과정 이론과 실천에 대한 철학적 접근,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교육철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교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환경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체험학습과 야외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실제 경험을 통해 배우고 발견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며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갖게끔 유도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학부모들과의 정기적인 상담 시간을 마련하여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전 상황을 공유하고, 학부모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수렴하여 교육 방향을 조율하겠

  • [학교사회사업론] 대안학교
  • 교육내용(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경험과 자유를 바탕으로 그들의 다양한 욕구를 최대한 수용하는 대안적 교육방법으로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학교이다.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대안학교와 유사한 개념① 특성화학교: 자연현상을 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

  • 인간행동과사회]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할 때 적용할 수있는 주요개념기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인간의 학습과 발달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하는 이론으로 유용한 설명 요소를 제공합니다 이론의 주요 개념 중 모델링 , . ,강화 자기효능감 등은 비행청소년 상담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 방법이며 이 , ,러한 개념이 통합되어 상담 접근 방식에 적용된다면 비행청소년의 건강한 발 ,달과 변화를 촉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이러한 사회학습이론 .의 개념을 토대로 비행청소년의 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상담 전략 및 기법을수립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과 절차,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효과와 유의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개선방안
  • 상황에 부응하는 전문적이며, 내실을 다지는 교육의 정착화로 사적지, 자연답사, 민속향토문화촌, 통일안보현장 등을 현장 답사하여 탐구력과 민족의 얼을 높이고,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다양한 학교행사로 발전시키며, 종래의 소풍, 수학여행을 장소와 방법을 달리하여 테마식 현장체험학습으로 전환하여 학습의 연장이라는 의식으로 전환하여 교육개혁의 차원에서 탐구적인 학습방안의 구안으로 변화하는 21세기 교육에 부응하는 인간 육성에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상황을 해결하며 만들어 나가는 방식을 택함으로써 학습자가 스스로 환경별 생활 모습의 다름을 이해하고, 내면화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구성주의의 특징을 이용하여 직접 만들어 보는 수업을 시행한다. 통해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학습 문제를 해결해 나감으로써 단순히 학습내용을 외우는 과목이 되지 않고, 학생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하여 그것을 내면화 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였다. 이러한 체험적 내면화 과정을 거쳐 아동의 학습을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