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개념,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운영,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과정,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개념

Ⅲ.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운영
1. 획일성과 다양성
2. 타율성과 자율성
3. 책임성과 책무성

Ⅳ.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교육과정

Ⅴ.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자원기반학습

Ⅵ.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가상교육

Ⅶ. 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중심 교육체제(learner-centered educational system)는 학습자들의 학업성취 향상을 목적으로 학습자를 위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편성하며, 학부모와 학습자들의 선택에 의해 다양한 유형의 학교와 프로그램들이 운영되며, 단위학교의 자율과 창의에 의한 책임․자율 경영을 통해 책무성을 확보하려는 교육체제이다. 학교 교육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기 때문에 학교효과성의 제고를 위해 수많은 교육개혁안들이 학교를 중심으로 제안되고 추진되고 있다. 오늘날은 가히 교육개혁의 시대라고 불려질 정도로 교육과정을 비롯하여 입시제도, 과외 문제 등 모든 영역에 걸친 수많은 교육개혁이 한꺼번에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다양한 교육개혁 과제들이 수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교육은 그 실천의 면에서 예전과 확연히 구분되는 별다른 변화를 찾아보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학교교육의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개혁보다는 임시 방편적인 개혁이나 가시적인 성과를 쉽게 나타내는 개혁 과제에 치중해 오기 때문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이전의 획일적인 교육개혁 방식에서 벗어나 단위 학교가 주체가 되어 학교․지역사회․학습자의 실정을 고려한 학교 구성원의 자율과 창의에 의한 학교 경영이 요청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강제적이고 획일적인 하향식 개혁 전략보다는 단위 학교에서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개혁 전략을 조장하고 지원하는 전략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따라서 고등학교 교육체제도 학습자중심의 교육체제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 장에서는 학습자중심 교육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는 시대적 요청과 학습자중심 교육체제의 내용을 살펴보고 미국과 영국의 학습자중심 교육체제 운영 사례를 통하여 우리 나라 교육체제를 개선해 나갈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속초등학교 편,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김세진,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연구-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2001
◇ 노태희, 다인수학급환경에서 학습자의 능동적 상호의존성을 강조하는 협동학습 전략의 교수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과교육공동연구소, 1998
◇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한국방송대학교 인터넷 가상수업 교과목, 고전시가강독 사례를, 1998
◇ 춘천초등학교, 연구학교보고서, 다인수 학급에서의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의 정의,다양화,개혁, 학교교육(공교육)과 학교단위예산제도,교육지원센터,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교육(공교육)과 학교단위예산제도Ⅵ. 학교교육(공교육)과 교육지원센터1. 주요 업무2. 기구1) 교육자료실2) 행정지원실3) 교육민원실4) 교육활동 지원실(장학실)5) 시설관리실Ⅶ. 학교교육(공교육)의 문제점1. 언론에 매도되는 학교 교육2. 농어촌 학교의 학생 감소 문제3. 교사들의 주체성 상실Ⅷ. 향후 학교교육(공교육)의 내실화 방안1.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탄력적 운영2.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전개3. 교수․학습 평가 방법의 개선4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개념을 명료하게 규정하고, 평가학습을 운영하는 방안에 관한 기초 연구를 바탕으로 자세한 안내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2. 평가 방법과 시기의 혼란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한 평가 방법은 매우 다양해졌다. 종래의 교사 중심의 평가 방법을 떠나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학부모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평가학습이 이루어지는활동을 보면, 학습 활동에 대한 자기 점검이나 학습자 상호 평

  • 농어촌 소규모 통폐합 정책9
  • 운영 89개교이다.교육부가 1998년 이후 학교 통폐합의 기준으로 제시한 것을 보면, 초등학교의 경우 본교는 학생 수 100명 이하, 분교장은 학생 수 20명 이하인 학교를 대상으로 하고, 중․고등학교는 학생 수 100명 이하인 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통폐합이 곤란한 학교는 2000년까지 분교장으로 격하하여 2002년까지 통폐합을 완료한다. 단, 초등학교의 경우 학생 수가 100명이 되지 않더라도 최소한 1면에 1본교를 유지하고 도서․벽지 지역 등 통학이 어려운

  • 인문어학 민주 시민 교육
  • 교육 외에도 중∙고등학생, 교사, 대학생, 시민단체 회원 등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교사직무 연수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는 교사들이 토론기법, 의사소통 기법을 학교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선거 연수원에서는 청소년들을 위한 미래지도자 정치 캠프라는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전문가 과정을 이수한 강사들 중 자질이 우수한 자를 선발

  • 고교평준화 논쟁의 실제
  • 학생들의 등록금을 공립학교와 동등한 수준으로 책정하여 사립학교는 재정적 곤란을 크게 겪고 있다고 한다. 평준화 정책을 실시한 이후, 사학은 건학 이념의 퇴색, 통제규제 중심의 사학 행정, 사학 법인의 영세성, 공사립학교간의 공교육비 격차 확대, 사학에 대한 시설비 투자의 저조, 사학의 교사 대 학생의 비율 과다, 사립학교 교원의 높은 이직률, 사립 실업계 고교의 심한 운영난 등에서 많은 문제점에 직면했다. 사립학교가 공립학교에서 시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