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역할과 학교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교의 역할과 학교의 의미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의미,특성,편성운영체제, 학교교육과정의 일반사항,평가,교사역할, 학교교육과정으로 인한 변화,제언
- 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교사체벌][학생체벌]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미, 연혁,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의, 요인,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역할, 본질,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 유의사항, 내실화 방향
- [학교인권교육]학교인권교육의 의미,필요성, 학교인권교육의 실태,단계, 학교인권교육의 교사역할,학교인권교육의 문제점,과제
- 목차
-
목차
Ⅰ. 학교의 교육 목표
Ⅱ. 학교의 역할
1) 지식 교육
2) 문화 습득
3) 사회성 발달
Ⅲ. 학교의 역할과 학교의 의미 - 설문지 연구 : PPT 자료
Ⅳ.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차이
1) 문화적 차이 :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2) 인맥을 통해 알아보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차이
3) 청소년과 대학생의 문화생활 차이
Ⅴ. 학교 교육의 나아가야할 방향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2) 건강한 풍토조성
3)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 본문내용
-
Ⅰ. 학교의 교육 목표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알찬 실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개발하는 것이 학교 교육의 과제이다.”
- 서울특별시 교육청
Ⅱ. 학교의 역할 및 기능
1) 지식 교육
A. 근대 이후로 학교는 가정으로부터 지식 교육을 전문적으로 위임한 공간이 되었다. 근대적 학교 시스템은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당시 사회의 대세에 맞추어서 교육의 기능을 ‘분업’의 차원에서 맡았던 것이고, 그만큼 전문화된 교육 기관으로서 학생 양육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던 것이다. 이 같은 흐름은 현대 사회로도 이어져 내려온다. 현대에도 학교는 여전히 가정교육 기능의 상당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 기관이다. 정부는 가정이 위임한 교육권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부모의 권위’로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는 우리 역사,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들을 후대에 전수하는 교량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전의 지식을 현대에 전해 주어, 후대에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식’을 전수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학교인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전수되는 지식의 내용 또한 분업화, 전문화된 근대적 학술 체계가 구성해 낸 지식이다. 즉 경제학, 지리학, 물리학, 문학 등의 분과적 분류가 각각 쌓아놓은 선입견의 산물들 중에서 국가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내용들을 추려서, 체계화시키고 이를 교과서 체계로 담아냈다. 교과서라는 ‘표준’은 무엇이 지식이고, 무엇이 지식이 아닌가에 대한 판단 기준이 되었고, 국가가 원하는 국민의 지식 수준과 내용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학교 등의 교육기관들을 통해서 보급하는 것이다. 즉, 학교는 국가가 원하는 ‘시각’과 그 시각들의 산물인 ‘분과의 지식들’을 교과서라는 표준 체계과 학교라는 교육 기관을 통해서 예비 시민들인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청소년 문화론> - 이윤구, 한국청소년 연구원
소년 문화의 이해 - 참사랑 정신과 이미숙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연구에서 발표된 내용 일부 발췌) http://drchoi.pe.kr/adolcult.htm
http://blog.daum.net/skemrwl/7551375?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skemrwl%2F7551375(참고문헌 : ‘청소년의 일상과 가족’ 손승영, 김현주, 전효관, 주은희, 한경혜 저 출판사 생각의 나무,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과 실태’ 이민희 저 출판사 한국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종합실태 조사’ 최준영 저 출판사 광주사회조사 연구소)
http://cafe.daum.net/mycafe1003/5zAm/76?docid=1EKus|5zAm|76|20080918133230&q=%C3%BB%BC%D2%B3%E2%20%C1%FD%B4%DC%20%B5%FB%B5%B9%B8%B2%20%B5%BF%C1%B6&srchid=CCB1EKus|5zAm|76|20080918133230
경북대신문 4월 9일자 신은화(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
공동연구, 여가놀이문화 개발 및 확산방안 연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1991
증보판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양미경/교육과학사/2008
청소년 심리학/한국청소년개발원편/교육과학사/2004
청년발달의 이해/정옥분/학지사/1998
조긍호, 「한국인 이해의 개념틀」,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지역화]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필요성, 교육과정 지역화의 학교단위책임경영제,교장역할, 교육과정 지역화의 개선방안
- [농업계 고등학교][농고]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미와 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과 농업정보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역할과 농업교사 조직몰입, 농업계 고등학교(농고)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 [교장][학교장]교장의 의미, 임무, 교장의 횡포, 교장의 역할, 참모습, 교장의 선출방식, 교장의 임용제도, 교장의 전문성신장 방안
- [학부모회]학부모회의 의미, 학부모회의 성격, 학부모회의 위상, 학부모회의 구성, 학부모회의 대표선출, 학부모회의 방향 분석
- 다문화대안학교 조사와 관련 지원법 정리(지역, 규모, 특징, 역할 장점과 문제점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