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역할과 학교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학교의 교육 목표

Ⅱ. 학교의 역할
1) 지식 교육
2) 문화 습득
3) 사회성 발달

Ⅲ. 학교의 역할과 학교의 의미 - 설문지 연구 : PPT 자료

Ⅳ. 중·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차이
1) 문화적 차이 :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2) 인맥을 통해 알아보는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차이
3) 청소년과 대학생의 문화생활 차이

Ⅴ. 학교 교육의 나아가야할 방향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2) 건강한 풍토조성
3)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교육
본문내용
Ⅰ. 학교의 교육 목표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과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글로벌 시대를 이끌어갈 알찬 실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개발하는 것이 학교 교육의 과제이다.”
- 서울특별시 교육청


Ⅱ. 학교의 역할 및 기능

1) 지식 교육

A. 근대 이후로 학교는 가정으로부터 지식 교육을 전문적으로 위임한 공간이 되었다. 근대적 학교 시스템은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당시 사회의 대세에 맞추어서 교육의 기능을 ‘분업’의 차원에서 맡았던 것이고, 그만큼 전문화된 교육 기관으로서 학생 양육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던 것이다. 이 같은 흐름은 현대 사회로도 이어져 내려온다. 현대에도 학교는 여전히 가정교육 기능의 상당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교육 기관이다. 정부는 가정이 위임한 교육권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부모의 권위’로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교는 우리 역사, 문화가 축적해 온 지식들을 후대에 전수하는 교량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전의 지식을 현대에 전해 주어, 후대에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식’을 전수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학교인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전수되는 지식의 내용 또한 분업화, 전문화된 근대적 학술 체계가 구성해 낸 지식이다. 즉 경제학, 지리학, 물리학, 문학 등의 분과적 분류가 각각 쌓아놓은 선입견의 산물들 중에서 국가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내용들을 추려서, 체계화시키고 이를 교과서 체계로 담아냈다. 교과서라는 ‘표준’은 무엇이 지식이고, 무엇이 지식이 아닌가에 대한 판단 기준이 되었고, 국가가 원하는 국민의 지식 수준과 내용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학교 등의 교육기관들을 통해서 보급하는 것이다. 즉, 학교는 국가가 원하는 ‘시각’과 그 시각들의 산물인 ‘분과의 지식들’을 교과서라는 표준 체계과 학교라는 교육 기관을 통해서 예비 시민들인 학생들에게 전수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청소년 문화론> - 이윤구, 한국청소년 연구원
소년 문화의 이해 - 참사랑 정신과 이미숙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연구에서 발표된 내용 일부 발췌) http://drchoi.pe.kr/adolcult.htm
http://blog.daum.net/skemrwl/7551375?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skemrwl%2F7551375(참고문헌 : ‘청소년의 일상과 가족’ 손승영, 김현주, 전효관, 주은희, 한경혜 저 출판사 생각의 나무, ‘청소년 대중문화 수용과 실태’ 이민희 저 출판사 한국청소년 개발원, ‘청소년 종합실태 조사’ 최준영 저 출판사 광주사회조사 연구소)
http://cafe.daum.net/mycafe1003/5zAm/76?docid=1EKus|5zAm|76|20080918133230&q=%C3%BB%BC%D2%B3%E2%20%C1%FD%B4%DC%20%B5%FB%B5%B9%B8%B2%20%B5%BF%C1%B6&srchid=CCB1EKus|5zAm|76|20080918133230
경북대신문 4월 9일자 신은화(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
공동연구, 여가놀이문화 개발 및 확산방안 연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1991
증보판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양미경/교육과학사/2008
청소년 심리학/한국청소년개발원편/교육과학사/2004
청년발달의 이해/정옥분/학지사/1998
조긍호, 「한국인 이해의 개념틀」,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