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체벌][학생체벌]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미, 연혁,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의, 요인,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역할, 본질,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 유의사항, 내실화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미

Ⅲ.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연혁

Ⅳ.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의

Ⅴ.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요인
1. 학생에게 모욕당한다고 느낄 때
2. 교육을 인간관리라고 보는 관점에서
3. 잘못에 대한 책임을 일깨운다는 생각에서

Ⅵ.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역할

Ⅶ.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본질

Ⅷ.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유의사항

Ⅸ. 향후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엔아동권리협약 제16조 제1항은 “아동은 사생활, 가족, 가정 또는 통신에 대하여 자의적이거나 위법적인 간섭을 받지 아니하며”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학생들의 Privacy는 권리로서의 최소한의 대우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이번 NEIS사태를 계기로 여실히 드러났다.
학생에 대해 학교가 수집하는 정보는 교육자와 피교육자간의 깊은 신뢰관계를 전제로 하고 있고, 그 성격상 개인의 성장사나 병력(病歷) 등과 관련된 민감한 정보들이 많다. 그리고 인격과 재능이 성숙하는 과정에 있는 인간에 대한 정보이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도 타인에 의해 악용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보호되지 않으면 교육의 본질이 훼손될 수도 있는 정보이다. 따라서 그 보호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 … 중 략 … ≫




Ⅱ. 교사체벌(학생체벌, 학교체벌)의 의미

학생 체벌 규정에 의해 매, 기합, 노력 봉사 중 1개를 선택하여 벌을 받도록 한 것이나, 대부분의 학생이 매에 위한 체벌을 원했으므로 체벌이란, ‘길이 60㎝ 지름 1.5㎝ 이내의 회초리로 학생의 손바닥이나 둔부를 때리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방혁(1989) : 학교교육에서 체벌의 사용가능성과 그 한계에 관한 고찰, 전북대학교
송지은(1999) : 학교체벌에 대한 학생의 인식과 학교 적응 및 공격성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신차균(2004) : 학교체벌 논쟁에 대한 교육철학적 분석, 국민대학교교육연구소
이대세(2000) : 체벌에 대한 형법적 연구, 동국대학교
이우태(2010) : 교사의 학생체벌 한계에 대한 법리적 분석,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정진이(2006) : 체벌의 교육적 효과와 법적 고찰, 군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사정책의 기초와 범죄대책 및 범죄유형별 검토0k
  • 유의사 부인, 결정론, 생물학적/심리학적 요인 중시, 생래적 범죄인, 격세유전론범죄사회학파20C 초중반뒤르껭, 파크, 버제스, 서덜랜드, 쇼우, 레크레스사회환경과 사회구조 중시, 사회해체론, 범죄기회론, 사회통제론, 사회학습론, 낙인이론급진범죄학19C 말 - 20C 중후반마르크스, 봉어, 다렌도르프, 볼드계급투쟁론, 자본주의의 폐단에서 범죄 유래, 갈등론, 비판범죄학통합이론20C 중후반셀던과 엘러너 글륙 부부범죄의 환경적/사회적/신체적/

  • [학교]학교의 개념,기능, 학교의 교육정보화,역할갈등,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 학교와 중퇴(중도퇴학), 학교의 개선 방안
  • 학교의 역할갈등Ⅵ. 학교와 체벌1. 관련 법규1) 헌법(12조)2) 교육기본법(12조)3) 초․중등기본법(18조)2. 학생 체벌의 준칙3. 체벌의 역기능1) 회피행동유발2) 은폐행동 유발3) 공격모형제공Ⅶ. 학교와 체벌없는 학교 만들기1. 추진 배경2. 추진 내용3. 추진 방법4. 운영상의 유의점5. 결과 처리(푸른 교실 운영)Ⅷ. 학교와 중퇴(중도퇴학)1. 학교 중퇴의 개념2. 학교 중퇴자의 특성3. 학교 중퇴의 원인1) 교육 통계연감2) 가정요인3) 친구요인4) 학교

  • 청소년 비행,범죄,문제의 현황과 실태 및 다양햔 해결방안
  • 학교 언론 등의 성숙된 자세와 그런 자세 속에서 청소년들에게 사회윤리의 기초로서의 법규범의 의미를 교육을 통해 교화 선도 작업을 하여야 한다. 비행화의 우려가 있는 소년에 대한 경찰 및 소년복지기관의 보도, 원조에 의한 청소년의 비행의 방지를 하여야 한다. 무조건적인 처벌이나 신중함이 없이 청소년 사건을 다루거나 선도하는 것은 자칫 그 당사자에게 더 큰 비행의 길로 인도하는 꼴이 될 수 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 청소년 비행,범죄,문제의 현황과 실태 및 다양햔 해결방안
  • 학교 언론 등의 성숙된 자세와 그런 자세 속에서 청소년들에게 사회윤리의 기초로서의 법규범의 의미를 교육을 통해 교화 선도 작업을 하여야 한다. 비행화의 우려가 있는 소년에 대한 경찰 및 소년복지기관의 보도, 원조에 의한 청소년의 비행의 방지를 하여야 한다. 무조건적인 처벌이나 신중함이 없이 청소년 사건을 다루거나 선도하는 것은 자칫 그 당사자에게 더 큰 비행의 길로 인도하는 꼴이 될 수 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yu
  • 의미의 학교 개선을 위하여 사용되기 위해서는 학교의 자율성이 가미된 학교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학교평가에서의 자율성이라는 것인 학교의 구성 주체로 인정되는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학교평가에 있어서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평가는 단위학교의 학생들의 학력에 대해서 책무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시켜야 하는 학교에서 정작 학력신장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학교의 본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