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청소년을 위한 참교육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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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소년을 위한 참 교육이란 무엇인가?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차 례
1. 서론
2. 내가 생각하는 우리 교육의 문제
2-1. 입시 문화
2-2. 학업중퇴자
2-3. 청소년을 위한 문화
2-4. 또 다른 과제 성교육
3.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
3-1. 가고 싶은 학교 만들기
3-2. 교육의 길 확대
3-3. 새로운 성교육
4. 결론
1. 서론
인간의 삶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것 중 하나가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올바른 교육은 인간의 삶을 이롭게 하며 나아가서 그 사회를 발전하게 한다.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헌법에서는 누구나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중요한 교육이 현시대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읽고, 내가 제일 공감하고 큰 충격을 받았던 내용은 입시 문화에 대한 내용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었다. 아울러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문화와 올바른 성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한 대책이 절실하다고 느꼈다. 이제부터 나는 우리나라에서 교육을 받고 자란 한 학생으로서 내가 경험한 것과 책에서 서술하고 있는 것을 위주로 하여 청소년이 현 교육 체계에서 겪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내가 생각하는 우리 교육의 문제
우리나라에서 정규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은 중학교 때에는 좋은 고등학교를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고등학교 때에는 소위 말하는 엘리트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 공부한다. 나 또한 이 길을 걸어왔으며 그것이 당연한 것인 줄만 알았다. 정해진 길을 내 생각과는 상관없이 걸어야 하는 것은 꽤 힘든 고통이 될 것이다. 거기에 나만의 뚜렷한 목표가 있다면 힘을 내서 노력하겠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그것도 없이 그냥 다른 학생들이 가는 길을 똑같이 걸어갈 뿐이다. 때문에 여러 학생들이 불만을 느끼고 학교를 거부하는 일이 생기는 것이다. 이렇게 쌓인 울분을 다스려 줄 그들만의 문화적 공간도 없이 그들은 점점 이 사회에서 ‘문제아’, ‘비행청소년’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1. 입시 문화
집에서, 학교에서, 학원에서, 심지어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에게서까지 우리학생들은 좋은 대학에 들어가야만 한다는 압박과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그들에게는 어떠한 자유도 존재하지 않으며 아침 일찍부터 저녁 늦게까지 한 자리에 앉아서 공부한다. 더 심각한 문제는 그들 중 대부분이 뚜렷한 목적도 없이 학교에서 시키는 대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대로 공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몇몇 의식 있는 아이들은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학교공부가 그 꿈에 의미가 없음을 느껴 학교를 포기 하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교육 체계 시스템에서는 그러한 아이들을 좋은 시선으로만 보아주지는 않는다. 무엇을 위해 공부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확실한 답도 없이 학교에서 자리만 지키는 4분의 3의 학생들이 대학에 가는 4분의 1의 학생들에게 희생되고 있는 현실에 나는 놀라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 교육. 그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대학을 가지 못하는 많은 학생들의 낭비된 시간은 어떻게 보상받아야 하는가?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학생들 중에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을 포기 하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갔다면 더 좋은 결과를 이루었을 학생들이 있지 않았을까? 정말 중대하고도 시급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2. 학업중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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