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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3.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4.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5.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6.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Ⅱ.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Ⅲ.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의
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Ⅳ.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Ⅴ.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요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까지를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하여 학년에 따라 일관성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고,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하여 과정계열의 구분 없이 운영함으로써 학생의 선택 폭을 넓혔다.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과 특성에 따라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등 세 가지의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3. 재량 활동의 신설확대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의 신장을 위한 범교과 활동 재량 시간을 학교, 교사, 학생이 함께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4. 학습량 최적화와 수준 조정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과별 최저 필수 요소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선하고, 범위와 수준도 조정하였다. 아울러, 학교급별 이수 과목 수도 축소하였다.
5.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학생이 성취해야 할 교과별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이 기준에 따라 학력을 평가한다. 학교별로 편성하는 교육과정의 평가 체제도 확립한다.
6.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컴퓨터 교육과 개방적, 창의적 교육활동을 강화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 특별활동,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1999)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7) : 제7차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1999) : 제7차 교육과정 연수교재
김경자(2000) : 학교교육과정론, 서울 : 교육과학사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청
조난심 외(1997)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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