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밀 제5부 결혼`에 나타나는 여성상과 남녀 관계및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바람직한 여성상
2. 배우자 선택 시 고려 사항
3. 남성과 여성이 만날 때
4. “남-녀 관계”와 교사의 역할
5. 토론 거리
본문내용
대인 관계
관습에 얽매이지 않은 여성적 욕망으로부터 생겨나는 예의

여성, 기혼 남성, 연장자
- 말을 삼가며 존경에 찬 태도

또래의 젊은 남자
- 대화 내용에 따라 달라지는 태도

선택
인간적 관계가 결혼에서의 행복 여부를 결정

사랑을 토대로, 스스로 배우자 선택

토론거리 1.

배우자의 선택은 스스로 해야 한다는 루소의 주장이 오늘날의 젊은 남녀들에게도 해당될 수 있는 방법일까? 루소는 남녀가 “애정”과 “존경심”을 근거로 최초의 감정을 느끼게 된다고 했는데, 이것은 상대의 외면보다는 내면에 집중했을 때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그러나 오늘날은 내면보다 외면의 모습에 치중하여 상대를 평가하는 현상이 매우 두드러진다.
상대방의 내면만 고려하여 선택하기에도 어렵고, 외면만 고려하여 선택하기엔 만남 후에 발생할 부작용이 많다. 오늘날의 시대를 고려해 봤을 때, 바람직한 배우자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이 될지 생각해 보자.

토론거리 2.

루소가 보는 바람직한 여성상은, 여러 가지 사회적 정황들을 고려했을 때 오늘날과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오늘날 바람직한 여성상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정치사상사] 장 자크 루소
  • 에 안겨, 타인과 만날 가능성이 없는 가운데 독립적으로 살아간다. 또 홀로 살기 때문에 자유롭고 타인과 만남이 우연적이고 일시적이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평등 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자연 속에서 쉽사리 만족시킬 수 있는 최소의 욕구를 지닌 루소의 자연인은, 자기생존의 보장을 위해 끊임없이 권력을 추구하며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을 전개하는 홉스의 자연인과 다르며, 생존보장의 수단으로 재산의 획득 및 보호에 전념하는 로크의

  • 루소(Jean-Jacques Rouseau)의 에밀(Emile) [루소의 교육 사상 평가][루소 교육 사
  • 에밀」을 통해 아동들을 새로운 차원의 인간 존재로 보았고 이는 종전에는 존재하지 않은 ‘아동의 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 「에밀」은 전체 5부로 구성되어있는데 신생아에서 청년기의 성장과정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의 발달과정과 이에 적합한 교육을 논의한 책이다. 이 5부를 살펴보면 ①유아기(0-2세) ②아동기(2-12세) ③소년기(12-15세) ④청년기(15-20세 )⑤여성교육론 및 에밀과 소피의 결혼생활이다. (1)1부 : 교육의 기본원리, 유아기(0-

  • [페미니즘] 여성 해방론과 여성 운동 및 여성성 분석
  • 관계, 산아제한, 발전, 사회복지, 전쟁과 관련하여 친족 조직 내지 국가 조직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여성 억압 체계, 그리고 가족을 포함한 생활 세계에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및 심리적 기대, 특히 모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Ⅱ. 여성 해방론적 성의 이해1. 합리주의적 접근 및 도덕개혁적 접근초기의 영?미 여성해방에 가장 주요한 길잡이 역할을 담당한 사람으로 메리윌스톤크라프트를 들 수 있다. 당시의 시대 상황에서 자유주의는

  • [루소의 에밀, 에밀] 루소의 에밀 교육독후감
  • 에 빠졌으며, 사악한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다시 참된 인간의 모습(자연)을 발견하여 인간을 회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인간 본래의 모습을 손상시키고 있는 당대의 사회나 문화에 대하여 통렬한 비판을 가하였으며, 그 문제의 제기 방법도 매우 현대적이었다. 한편, 그의 작품 속에 나오는 자아의 고백이나 아름다운 자연묘사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2. 작품 내용요약 및 분석에밀은 총 5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Ⅰ. 로크(John Locke, 1632~1704) I. 배경 1. 생애와 시대적 특징) ))))) J.Locke 저 김규성 역, 「존록크의 교육사상을 이해한다.」, 교육학입문 교양신서 1권, (서울:도서출판 학문사) 14쪽~32쪽J.Locke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丁昊植 학위/학과 및 전공 학위논문(석사): 교육철학 발행사항 강릉: 關東大 敎育大學院, 199802 4쪽~6쪽 1) 생애철학자겸 정치학자요 교육사상가인 로크는 1632년에 영국 서머셋주 링튼의 비교적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조부 니콜라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