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김태용 `포주 이야기`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물소개
Ⅱ. 글 쓰는 이에게 글쓰기는 무엇인가?
Ⅲ. 제목 <포주 이야기> & 결론
- 본문내용
-
김태용 <포주 이야기>
Ⅰ. 인물소개
포주(화자, 이병춘) : 이 글의 화자로, 과거에 포주 생활과 수감 생활을 한 경험이 있다. 평생을 까막눈으로 살다가 봉사활동 온 여자아이로부터 글을 깨우치게 되며, 그 뒤로는 도서관에서 자신을 찾기 위해 글을 쓰고자 한다. 자신의 과거로부터 끊임없이 벗어나고자 하지만 벗어날 수 없어서 괴로워한다.
여자아이 : 사회봉사 학점을 이수하기 화자를 찾게 되나, 그가 까막눈이라는 사실을 알고 한글도 가르쳐 주는 등 인간적 관계 맺기에 적극적이다. 화자가 자신의 직업이 포주였다고 말했는데도, 포도주로 받아들이는 등의 순수한 모습도 보여준다. 후에 술에 취해 화자를 찾아가 누군가를 그리워하고 상처받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보아 그 순수함에 상처를 입기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버지1(친부) : 항상 낡은 책을 머리맡에 두지만, 글을 가르쳐 달라는 아들의 요구에도 응하지 않는다. 아들의 이름을 끝끝내 불러주지 않으며 오히려 아들에게 진짜 아버지를 찾아 나서라며 아버지임을 거부한다. 이로 미루어보아, 글을 쓰고 읽는 것의 고통을 아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아버지2(포주, 양부) : 포주라는 직업을 가진 사내로 많은 아들과 창녀들을 거느리고 깡패, 매매춘, 아편밀매 등을 하는 사람이다. 그만의 방식대로 화자에게 애정(?)을 베푼다. 수감생활 뒤 거추장스러운 존재가 된 그는 아들들 중 막내인 화자에게 살해를 당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