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김태용 `포주 이야기`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작가소개-김태용
Ⅱ. 줄거리
Ⅲ. 인물소개
Ⅳ. 글쓴이에게 글쓰기는 무엇이었는가
Ⅴ. 제목 「포주 이야기」& 결론

본문내용
나(포주, 이병춘)는 어린 시절 학교를 제대로 못 다녀 글을 모른다. 나는 아버지에게 글을 가르쳐 달라고 하나 거부당한다.
아버지는 스스로가 아버지임을 거부하다, 며칠 후 숨을 거둔다.
얼마 후 전쟁으로 피난을 가던 중, 나는 땅속에 묻어둔 아버지의 책을 찾으러 집에 갔다 오다 어머니를 잃어버린다. 후에 나는 포주인 새 아버지를 만나 포주 일을 한다.
그 뒤 수감 생활을 한 나는 그 이력 때문에 취직이 불가능해 어렵게 살다 독거노인이 되고, 그런 나의 집에 봉사 활동하는 여자아이가 찾아온다. 여자아이는 까막눈인 나에게 글을 가르쳐 준다.
어느 날 밤 여자아이가 술에 취한 채 나의 집에 찾아온다. 여자아이는 누군가를 그리워하며 잠든 뒤, 다음 날 한 시간 느려진 손목시계만을 남기고 떠난다. 그 뒤 나는 아버지들의 환영을 보고, 도서관을 찾아 글을 쓰며 아버지의 흔적과 자신을 찾고자 한다.
작품의 화자로, 과거 포주 생활과 수감 생활을 한
경험이 있다. 평생을 까막눈으로 살다 봉사활동 온
여자아이로부터 글을 깨우치게 되며,
그 뒤로는 도서관에서 자신을 찾기 위해 글을
쓰고자 한다.
자신의 과거로부터 끊임없이 벗어나고자 하지만 벗어날 수 없고, 글을 쓰고자 하는 욕구 또한 맘처럼
되지 않아 괴로워한다.
여자아이
대학교의 사회봉사 학점을 이수하기 위해 석 달 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이병춘(나)을 찾아가 말동무가 되어주고 빨래를 하고 세간들을 정리한다. 또 까막눈인 이병춘에게 글도 가르쳐 주고, 순수한 면모도 보여준다. 마냥 씩씩하고 기운 넘쳐 보이지만, 후에 술에 취하고 비에 홀딱 젖은 채, 이병춘을 찾아가 누군가를 그리워하고 상처받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보아
마냥 밝은 부분만을 가진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무교의 이해-`여고괴담` 시리즈를 통해 본 귀신에 대한 담론
  • 김태용,민규동, 1999.여고괴담3, 윤재연, 2003.여고괴담4, 최익환, 2005.여고괴담5, 이종용, 2009.귀신과 트라우마, 윤혜신, 지식의 날개, 2010.학교엔 귀신이 산다-, 연세대 미디어아트 연구소, 이가서, 2004.처녀귀신, 최기숙, 문학동네, 2010.우리에게 귀신은 무엇인가?, 이찬수 외, 모시는 사람들, 2010.목차서론: 본론(1) - 귀신의 탄생:본론(2) - 두 세계:본론(3) - 귀신은 기억으로 시작되고 믿음으로 존속한다.본론(4) - 영매:본론(5)

  • [전통문학] 신재효 <변강쇠가>의 性과 죽음의 문제
  • 작품의 온당한 평가가 되기 어렵다.우 의 상식으로는 완전히 징계해야될 것같은 데에서 화해와 용서를 베푸는 것은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신재효본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이기 때문이다.)사실 이런 화합과 용서는 신재효본의 특성이기 앞서서 판소리계소설 일반의 특성일 수 있음은 이미 제기된 바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이강엽,

  • [구술문학론] 담시 `오적`에서 나타나는 구술성읽기
  • 작품은 그중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오적」인데, 이 작품은 담시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보다도 그 당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사회비판적 내용으로 더 유명한 작품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내용보다는 담시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판소리의 현대적 계승 모습, 그리고 거기서 나타나는 구술성에 초점을 맞추어 텍스트 분석을 시도하였다. 작품의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 전통 판소리에서 나타나는 구술성을 먼저 알아보고, 그런 구술

  • [영화론] 고다르의 영화의 페미니즘적 분석 - 그녀만의 인생, 경멸을 중심으로
  • 현대 사회 : 고다르, 안토니오니, 로브그리예의 영화를 중심으로』,민음사, 1998.류상욱,『호모시네마쿠스』 ; 31p~39p . 서울, 아웃사이더; 2003 한상준. 중 장 뤽 고다르. 서울:이론과 실천, 1998유지나, 변재란 편, 『페미니즘.영화.여성』, 서울, 여성사 ,1995 지명혁, 『영화와 현대 사회 : 고다르, 안토니오니, 로브그리예의 영화를 중심으로.』, 민음사, 1998년, pp. 154-162, 참고.지명혁, 『영화와 현대 사회 : 고다르, 안토니오

  • [성과 문학] `늙은 창녀의 노래` 속 성매매
  • 소설과 시4-1. 주제 관련 문헌 자료 조사1. 매춘의 역사 2. 매춘의 역사 ① 한국 매춘의 시작② 일본의 강점이 남긴 것③ 미군이 남긴 것4-1. 주제 관련 문헌 자료 조사 1. 청소년 성매매① 청소년 성매매의 정의2. 우리사회의 청소년 성매매3. 청소년 성매매의 현황4. 청소년 성매매의 요인(1) 정신분석학적 원인 (2) 발달 및 사회심리학적 원인 ① 발달심리학적 고찰 ② 사회심리학적 고찰(1) 사회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