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부모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9 / 2021.11.0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 본문내용
-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1) 개관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을 개발한 드라이커스(Dreikurs)는 개인심리학을 주장한 아들러(Adler)의 제자이자 동료로 아들러가 사망한 이후 개인심리학 이론을 이끌었다. 드라이커스는 개인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 심리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였으며 특히 가족 간의 인간관계에 있어서 평등성 확보되어야 하며 원만한 가족생활을 위해서는 자녀를 민주적 양육방식으로 평등하게 대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가족체계를 통하여 민주적 생활태도를 개발하여야 하며, 민주적 생활태도가 가족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을 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데 기여하였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에서는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부모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한다(Dreikurs, 1964).
1/ 집단에서의 소속감을 갖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다.
2/ 행동은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3/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어떠한 행동도 우연히 일어나지 않는다. 행동이 목표하는 바가 아동이 행동을 하는 바로 그 이유다.
4/ 행동을 이해하려면 아동이 경험한 사건에 대하여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경청할 필요가 있다.
5/ 잘못된 심리적 목표에 의하여 행동을 할 경우에 그 이면의 욕구를 이해해야 한다.
민주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두고 진행된다(Christensen, 1980).
1/ 부모와 자녀 간의 민주적 관계는 신뢰적인 상호관계에 기초를 둔다.
2/ 자녀의 잘못된 행동의 심리적 목표를 파악하고 그 결과의 일반성을 파악하여 자녀의 심리를 이해한다.
3/ 개인의 평등성이 보장되는 민주적 가정에서는 상이나 벌은 그다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므로 아동 자신이 자연적 논리적 결과를 일상생활에서 이해함으로써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해야 한다.
4/ 아동에게 애정과 신뢰와 지지를 보여줌으로써 자신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내용
민주적 부모교육은 개인심리학을 기초로 아동상담 및 부모상담을 통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개발된 것으로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하나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부부가 함께 참여하도록 권유하며 8회에서 12회까지 1회에 2시간씩 진행한다. 부모교육에서 부모교육자는 중재자의 역할을 하면서 강의를 실시하고 직면한 자녀문제에 대하여 상담을 도와주면서 진행하고 있다. 민주적 부모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부모 역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들이 교육을 통하여 부모-자녀관계와 자녀의 행동에 있어서 의미 있는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Berrett, 1975; Freeman, 1975).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