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 현안, 외국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사례,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추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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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의미

Ⅲ.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취지

Ⅳ.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현황

Ⅴ.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의 현안

Ⅵ. 외국의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사례
1. 미국의 교육개혁안 - 학생에 학교․교사 선택권
2. 일본의 경우 - 기초 학력 강화
3. 영국의 교육개혁안 - 경쟁체제도입

Ⅶ.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추진 방향
1. 추진체제
2. 추진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직도 입시가열은 여전하다. 왜 그런가? 중학교 교육은 많이 정상화되었지만 고등학교는 대학입시의 압박으로 인해 정상적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과중한 과외비 부담은 여전하기 때문이다. 그 근본적 이유는 대학서열구조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계층상승의 욕망을 보다 차원높은 인류적 욕망으로 변화시키지 않고 무한질주를 하여 빚어진 것이다. 타인과 인류를 위해 쓸 수 있는 지식을 형성하는 것이 일류대학의 진정한 목적임에도 아직 우리의 사회지도층은 차원높은 교육관을 체득하지 않아 저차원의 교육에 머문 후진국 국민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러 현실임에도 평준화 해제 조치를 취하면 교육의 사적 이익 추구는 더욱 심해지고 그에 따라 사교육비는 더욱 증폭될 것이다. 사교육비의 팽창은 있는 사람들만의 잔치로 끝나고 없는 사람은 더욱 불리한 위치에서 불공정한 경쟁만을 강요당하게 된다.
많은 평준화해제론자들은 고교평준화조치로 학력이 하향되었다고 말하지만 여러 가지 조사에서 평준화 지역이 비평준화 지역보다 학업성취도에 있어 실제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상중하의 학력집단이 고루 분포되어 수업하는 평준화 지역의 학교가 진정한 의미의 교육을 더 잘 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다양한 아이들이 모여 공부함으로써 차이나는 삶을 배우기에 좋은 학습효과를 낳고 있는 것이다. 이 말은 비평준화 지역의 학교에서는 입시경쟁이 여전하여 진정한 의미의 공부를 하지 못하고 단순히 성적올리기의 1차원적 암기식 수업만을 계속하고 있고, 창의적 수업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다.
이런 식의 수업이 극단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은 평준화 보완책으로 1992년부터 설립된 특수목적고등학교 제도에서 재현되었다. 특히 외국어 학습이라는 특수목적을 위해 설립된 외고가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아프리카어 등을 위한 특수목적이 실현되지 않고 오직 명문대
참고문헌
* 김영철 외,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5
* 대통령교육정책자문회의, 교육발전의 기본구상, 1992
* 서정화,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평준화 정책의 방향, KEDI 교육정책포럼-한국교육의 현실과 대안, 한국교육개발원, 2001
* 윤정일 외,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6
* 이성, 현행 고등학교 입시제도 바뀌어야 합니다, 고교평준화 실현을 위한 분당학부모 토론 한마당 자료집, 1998
* 정영수 외, 한국 교육정책의 이념, 한국교육개발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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