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특성,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적용,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수업모형, 향후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통일체험학습]체험학습(현장체험학습)과 남북통일교육, 남북통일체험학습(현장체험학습)의 탐색지도와 지도내용, 남북통일체험학습(현장체험학습)과 클럽활동 및 향후 남북통일체험학습(현장체험학습)의 방향 분석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방법,효과,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문제점,개선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개념과 단계
1. 현장학습(Field learning)의 개념
2. 현장학습의 수업모형의 단계
Ⅲ.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특성
Ⅳ.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적용
Ⅴ.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수업모형
Ⅵ. 향후 현장학습(현장체험학습)의 실천 방안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검토해서 현장학습이나 야외 학습에 적절한 부분을 찾는다. 이 과정에는 학생들을 현장이나 야외로 데리고 가서 어떤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학습주제가 결정되면 장소를 물색하고, 활동 계획을 수립한다. 교사는 운동장, 거리, 이웃, 시장, 공공기간, 시골, 박물관, 과학관, 발전소, 연구소 등 현장 학습이나 야외 수업이 가능한 장소를 조사하여 목록을 작성한다. 그 다음에는 사전 현장 답사가 필요하다. 현장 답사를 통해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살피고,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제시할 장소와 제시 시간, 학습 활동 및 제시 순서 등을 계획한다. 현장 학습이나 야외 학습을 위해서는 학교에서 행정적 절차와 차량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 참여 학생의 명단과 현장의 위치, 일정, 출발 시간과 귀교 예상 시간 등을 작성하여 학교에 제출하고 학생과 부모에게도 나누어준다.
수업 시간에 야외수업 준비 단계를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현장에서 관찰하고 학습해야 될 것을 명확하게 이해시킨다. 학생들이 야외학습의 목표를 알고 학습에 필요한 태도를 갖추고 있어야 중요한 내용, 절차, 정보 등을 습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 도착하면 학생들을 모두 모아 안내 교육을 실시한다. 안내교육에는 현장에 대한 소개, 현장 학습의 목표, 현장에서의 코스, 현장에서의 주요 활동, 활동에 주어진 시간, 현장 학습 동안의 상호 작용 등이 포함된다. 안전과 관련된 유의점을 잘 전달하여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미리 준비한 안내지를 나누어주고, 필요한 활동을 개인별, 또는 조별로 실시하도록 한다.
현장 및 야외 학습은 교실에서의 후속 활동이 필요하다. 후속 활동에서는 현장 학습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학생들이 현장에서 한 경험을 조직화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찰하고 경험한
- 참고문헌
-
강영혜 : 체험학습의 이론적 기초, 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제7집 제2호, 1999
김수진 : 체험학습의 이론적 기초
김호중 : 사회과 현장체험 학습과 지역사회 자원 활용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병진 : 초등교육학 개론, 서울 : 문음사, 1999
임규혁 :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 심리학, 학지사, 2003
정병오 : 체험 학습에 대하여, 양화중학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특성,본질,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과제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 필요성,인식, 재량활동 영역별목표,학습이론, 재량활동 편성,운영, 재량활동 프로그램모형,성과,시사점
- 모의학습,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자기주도적학습, 봉사활동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생활중심NIE언어학습, 아침독서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영어체험학습 프로그램 사례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초중등 연계교육]초중등 연계교육의 정의,필요성, 초중등 연계교육의 영어교육,미술교육, 초중등 연계교육의 교과체험학습,실천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