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 교육적 가치와 목적,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 사례,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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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의 목표

Ⅲ. 수학교육(수학학습)의 실태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의 교육적 가치

Ⅴ.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의 목적

Ⅵ.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의 장점
1. 학교 교육과 가정 교육을 연결시킬 수 있다
2. 단조롭고 반복되는 계산 연습을 동기가 부여되는 경쟁적인 상황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3.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등 고차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4. 게임은 학생들에게 재미있는 방법으로 주제를 소개하거나 복습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Ⅶ.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의 사례
1. 사례1
2. 사례2

Ⅷ. 수학교육(수학학습) 놀이(게임)활용의 성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교육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한 일선 교사 및 수학교육학자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하고 염려하는 부분 중의 하나는 학년을 진급할수록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현상. 예컨대 학력 및 자신감의 저하와 수학학습에 대한 불안감 및 기피 현상의 증가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은 수학의 학문적 특성에 기인하는 면도 있지만 수학학습 내용 그 자체에 있다기보다는 교사들의 지도 방법이나 학생들의 학습 방법에 더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수학학습과 교육을 위해 게임을 이용하는 방법들이 비록 잘 정의되거나 정리되어 있지는 않지 현재 교실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게임의 이용이 교사들이나 학생들에게 보편화되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게임은 즉흥적으로 이용될 뿐 정의적이고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게임은 흔치 않다. 또 게임 중에는 수학적 개념의 명료화나 원리․법칙의 활용 및 응용력의 신장이나 확장 등 인지적인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보다는 흥미 및 호기심을 자극하여 학습 동기 유발이나 인지적 학습 활동에 대한 보상 등 정의적 목적에 초점을 둔 게임이 많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교구를 사용하기 위한 면밀한 수업 계획을 수립하듯이 게임을 사용할 경우도 양이나 질적인 면에서 면밀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게임 활용으로 인해 학생들은 배우고 있는 수학을 이해할 수 있는 더 좋은 기회를 더 많이 필요로 하며 좋은 교수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많은 교사 및 수학교육자들의 노력에 의하여 다양한 게임이 개발․보급되어 수학 교실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특별한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고안한 게임이 효율적으로 사용된다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수학과의 목표

수학은 실재하는 사물보다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인지되는 성질을 파악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학문으로, 논리성, 추상성, 구조성, 직관성, 계통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학교 수학은 이와 같은 학문으로서의 수학의 성격과 더불어 일반 교육으로서의 수
참고문헌
▷ 강문봉 외 12인(2007),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제2판, 경문사
▷ 강완·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 구광조·오병승·류희찬(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 스켐프R. R·황우역 역(2000), 수학학습 심리학, 서울 : 사이언스 북스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Ⅳ)
▷ 박진성(2001), 놀이를 통한 수학 학습에서 수학 학습 부진아의 학습활동 특성 분석, 서울교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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