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 특징,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 사례,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 적용방법, 가치탐구학습모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의 의미
Ⅱ.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의 특징
Ⅲ.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의 사례
Ⅳ.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의 적용방법
1. 긍지 갖기 단계
2. 행동하기 단계
3. 내면화 단계
Ⅴ.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의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가치탐구학습모형(가치탐구수업)의 의미
가치란 일반적인 관점에서 사물이 지니는 의의나 중요성을 말하며, 철학적 관점에서 보편타당한 목표가 되는 진선미 따위를 말하며, 도덕적 관점에서는 생활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일반적인 지침이다. 가치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제한된 시간과 정력으로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구할 수 있으며, 가치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경험이 누적되기도 하며, 반대로 경험을 쌓고 변화시킴으로서 외국과는 다른 우리의 가치를 확립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가치는 생활의 일부를 형성하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상황 속에서 작용하며, 단순히 옳고 그름, 좋고 나쁨, 참과 거짓이라는 양극단보다는 종합적인 관점을 지향한다. 가치로 말미암아 각자에게 맞는 행동이 유도되고, 가치 갈등이 일어난다. 가치가 이와 같기 때문에 가치의 문제는 궁극적인 삶의 문제이다. 가치에는 개인적 차원의 가치와 일반적 차원의 가치가 있다. 도덕적인 가치는 사회적 차원의 가치이며, 국어에서 말하는 가치는 논리적인 근거만 충분하다면, 사회적인 가치 못지않게 중요하게 취급되어야 한다. 가치가 성립되기 위한 조건은 ‘(1) 가치 선택의 자율성, (2) 선택 폭의 다양성, (3) 신중한 가치결정, (4) 선택한 가치 존중, (5) 가치의 공표, (6) 공표에 따른 행동, (7) 선택한 가치의 반복’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을 다시 묶으면 ‘선택하기, 존중하기(긍지 갖기), 행동하기’이다.
가치탐구학습이란 ‘주어진 가치를 각자의 관점에서 논리적인 이유와 근거를 들어 비판적으로 재구성하는 학습활동’이다. 즉,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하여 여러 가지 가치가 공존하고 있음을 알게 하고, 그러한 여러 가지 가치 중에서 자기의 입장과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가장 바람직한 가치가 무엇인가를 알고 선택하는 학습 활동’이 가치탐구학습이다. 하나의 가치에 대하여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해석할 때, 가치탐구 학습은 필요하다. 가치탐구 학습은 하나의 정답보다는 여러 가지 대안이 있을 때, 각 대안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하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자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가치탐구학습을 적용할 때 중요한 것은 학생들 간의 토의활동이다. 토의를 통해서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만이 옳다는 생각을 버릴 수 있으며, 반대로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가치가 잘
- 참고문헌
-
◉ 남궁달화, 가치탐구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4
◉ 사회과에서의 가치탐구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 서강식, 도덕·윤리과 교수-학습 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 이석호 외, 도덕 가치교육의 교수모형, 교육과학사, 1996
◉ 정세구, 탐구수업, 배영교육신서 57, 배영사, 1987
◉ Raths 외 2인, 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의 특징,기능,내용, 사회과교육과 시민성전달,사고력신장,사례(놀이학습), 사회과교육의 교재유형별 지도방법
- 사회과(교육,수업)개념학습,탐구학습,의사결정학습,문제해결학습, 사회과(교육,수업)현장조사학습,실험조사학습, 사회과 협동학습,가치명료화학습
- [사회과수업][사회과학습][사회과교육]사회과수업(학습, 교육)특성,형식,정보화, 사회과수업(학습, 교육)과 수행평가,정보화교육,사례,모형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과용도서활용,발문활용,계산기활용,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