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
2.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
3.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
4.교육현상 설명의 해설적 접근
- 본문내용
-
기능주의 사회 이론의 보수적 특징에서 비롯되는 문제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집단 간의 갈등을 무시
선발 과정의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다룸
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려움
사회 내의 개인 간 및 집단 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함.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
학교교육의 본질적인 모습을 왜곡하거나 해석의 오류가 존재
경제 결정론에 빠짐
사회구조를 단순히 이분법에 따라 설명함
학교교육의 공헌을 전혀 무시함
교육이 사회적 결속력을 높이고 국가 공동체적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한 점을 과소평가
교육선발의 불평등 요소를 너무 강조함으로써
교육을 통한 능력과 재능의 선별을 인정하지 않음
사회적 상승이동에 기여한 학교교육의 공헌도 무시하는 경향
개인의 자아의식 형성은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며,타인의 눈을 통해서 자신을 알게 된다.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우리의 생활을 조직한다.
사회관계는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상대방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예견 → 상호 용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황을 정의 → 쌍방이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의 한계를 설정
사회를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 관계로
사회의 과정적 측면을 강조한다.
교사-학생간에 이뤄지는 교사의 기대효과나
낙인 등의 현상을 설명하는 유용한 도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