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 평화, 환경, 통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평화 교육





Ⅱ.환경 교육





Ⅲ.통일 교육






Ⅳ.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평화 교육

1. 평화교육의 정의
평화교육이라는 말을 알기 위해서는 평화에 대한 관점을 세워야 한다. 평화교육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평화의 올바른 개념, 즉 역사적으로 정당하고 시대적, 사회적 맥락에 부합하는, 약자를 변호하는 평화 개념을 스스로의 힘으로 이루어낼 수 있는 능력과 그것을 실현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 평화교육은 평화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평화를 위한 교육인 것이다.
즉, 평화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평화를 만들 것인지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정리하면 평화교육은 나와 다른 사람이 근본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의식화 시키는 교육이며 동시에 존재하는 갈등 관계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비평화적인 요인을 공격성이나, 배타성, 폭력으로 해결하지 않고 대화와 화해, 합의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 고대적 의미의 평화
평화는 전쟁이 없는 상태이고 평화는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조건에 대한 이해요, 평화는 정의로운 법질서의 실현이며 마지막으로 평화는 종교적 가치에 따른 삶의 실천이다.
(2) 현대적 의미의 평화
시공을 초월한 통합적, 통일적, 일반적인 정의.
세계 인류 모두가 물질적, 정신적으로 충족되는 동시에 그들이 속하거나 결성한 크고 작은 집단이 내외적인 갈등을 해소하여 물질적, 정신적 평형과 조화를 이루며, 그것이 보다 확대되어 세계가 최적, 최상의 상태를 이루는 가운데 그것이 자연 세계에 까지 나타난 관계성의 상태를 말함.
참고문헌

◎ 평화교육사상(2006) 고병헌 저, 학지사
◎ 환경교육학개론(2002) 박태윤 외, 교육과학사
◎ 환경학(1997) 유영옥 저, 학문사
◎ 세계의 환경교육(1996) 김동규 저, 교육과학사
◎ 통일교육의 새 지평(205) 배장오 저, 서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 및 평화교육의 과제에 대한 논의(유아사회교육)
  • 환경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사회 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과 지식은 개인 생활, 가정 생활, 집단 생활을 영위하는 데 있어 지속적인 자원이 되어 사회적 적응력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Ⅱ 유아 평화교육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현대사회는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한 총체적 위기에 봉착해 있다. 그러한 위기의 징후는 생명 경시 풍조, 가족 관계의 해체, 끊임없는 전쟁, 성차별, 인종차별, 낙태, 인권침해, 환경 등 인간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통일교육 : 온라인 원격교육을 통한 통일교육 연구1) ꡐ질문답변시스템ꡑ을 통한 원격교육2) 웹캐스팅(Web casting)3. ꡐ사이버 통일교육센터ꡑ(http://www.uniedu.go.kr.)의 발전적 운영 방안4. 북한의 정보화에 따른 ꡐ남북사이버통일교육ꡑ 가능성 모색 Ⅸ.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통일교육이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 [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의 기본목표, 필요성, 지도 원칙과 통일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모형 그리고 통일교육의 방향,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통일교육의 기본 목표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 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이라고 정의를 내린다. 이런 통일교육의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제시되고 있다. 첫째, 자유민주주의의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을 정립한다. 둘째, 통일 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 환경운동연합의 성과와 향후 발전방향
  • 평화적 운동 방식을 채택하였다. 경실련의 초기 역점사업은 부동산투기 억제, 금융실명제 실시, 재벌의 경제력집중 억제 요구, 세제 및 세정개혁 요구 등 경제정의 실현을 위한 활동들이었다. 그러나 91년 말부터는 정치,경제분야에서의 개혁정책을 여론화시키기 위한 정책캠페인 활동을 전개하였고 동시에 노동자, 환경, 통일문제 등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1980년대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던 지식인과 전문가, 학계진보인사, 종교인들이 참여민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