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설계절차에 따른 수업 교재 및 지도안 개발(합리적 소비 방법 습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분석

1. 요구분석

1) 수업의 목표 설정

2) 전반적인 수업내용의 결정

2. 수업내용 분석

3. 학습자 분석

1) ARCS이론을 토대로 한 학습동기 수준 분석

2) 출발점 행동으로서의 선수학습 능력의 확인

Ⅱ. 설계

1. 수행목표 진술

1) 수업의 전체 목표

2) 하위목표

3) 수업에 사용된 학습유형

2. 평가도구 개발

1) 다양한 소비문화의 유형에 대한 학습한다.

2) 합리적인 소비가 무엇인가에 대해 배운다.

3) 합리적인 소비가 가져오는 결과에 대해 배우고 이를 실천한다.

3. 교수전략 선정

1) 전체적인 수업절차 결정

2) ARCS전략 도출

3) 방법과 매체 결정 및 개발

Ⅲ. 개발

1) 수업지도안

본문내용
Ⅰ. 분석

1. 요구분석

1) 수업의 목표 설정

우리조가 만드는 수업의 토대가 되는 교과과정은 중학교 2학년 도덕교과서의 <생활 속의 경제윤리> 단원이다. 이 단원의 구성내용과 학습활동을 토대로 우리조는 수업의 제 1목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위해 절제하고 절약하는 자세를 가진다.”로 설정했다. 이러한 목표를 설정하게 된 것은 오늘날 현대의 소비사회 속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돈을 올바로 쓰는 방법을 알고있지 못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자립하여 스스로 경제활동을 경험해가는 성인들에 비하여 중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화폐의 가치와 경제활동을 통한 바람직한 소비 생활의 개념은 아직 피부에 와 닿지 않는 추상적 개념일 수 있다. 따라서 수고롭게 노력한 대가로써의 화폐 가치를 깨닫게 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 개개인이 비로소 이것을 이해했을 때에라야 더욱 더 합리적인 소비의 주체가 되어야 함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수업의 가장 큰 목표는 합리적인 소비 방법을 습득하는 데 있다. 수입과 지출, 소비 등의 경제적 개념이 아직 뚜렷하게 자리 잡히지 않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짜임새 있고 규모 있는 소비 생활에 대하여 기본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이러한 합리적 소비 생활이 그들에게 가져다 줄 유익한 점들을 교육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지혜로운 소비생활을 몸 소 실천할 수 있도록 고무하는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그러나 학생들의 ‘합리적인 소비 능력의 고무’라는 1차적 수업목표는 “왜 합리적인 소비를 해야 하는가.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서 나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라는 근원적인 질문으로 귀결된다. 무턱대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라고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에게 고정화된 체계와 틀을 주입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조는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소비에 대하여 가르치되, 학습자 개인의 합리적인 소비가 개인적, 사회적인 차원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 지에 대해서도 언급함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에 근거를 가지고 합리적인 소비라는 대단원의 목표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게 했다.

2) 전반적인 수업내용의 결정

이상의 교과내용과 우리조가 생각하는 교육관(교사의 시각)과 수업의 목표를 반영하여 설정한 수업의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교육과정][공통형, B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6점)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방법 134. 문제 해결 학습모형 225. 대단원명 236. 대단원 개관 237. 대단원 학습 목표 및 도달의 예 238. 대단원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249.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 2510. 대단원의 학년 간 연계성 2511. 소단원의 특성 2812. 학급의 실태 조사 2813. 교수 ․ 학습 과정안 2914. 차시의 평가 계획 3215. 활동지 3316.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수업환경도 참여와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적 학습장으로 제공되어야 한다.인터넷에서 교육 활동을 교수?학습체계의 새로운 방법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하이퍼미디어학습을 통해서 학습자가 다각적 관점을 갖게 한다. 이전의 학습은 주로 선형적, 단계적 학습으로 이어졌다. 첫 장에서 미술 수업을 시작하면 마지막 장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단계적으로 학습이 진행되었다. 그러나 하이퍼미디어라는 시스템의 등장은 정보를

  • [학습지도안] 사회과 교수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의 수업
  • 지도안 과정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수업방법수업자료시간(분)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인사및준비* 인사한다.(안녕하세요.)* 출석을 점검하고, 학생들의 분위기를 정돈시킨다.* 인사한다.(안녕하세요.)* 교재 및 필기구 등을 준비하고, 자세를 바로 한다.-사회시간에는 항상 5명~6명의 학생들이 책상을 붙여 조별 학습을 한다.5(5)전시학습내용확인* 진단평가를 실시한다.(교안1)(자, 오늘은 지난 시간에 예고한대로, 간단한 퀴즈를 보도록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교육의 필요성4. 신문활용교육의 장단점5. 신문활용교육의 교육 효과6. 신문활용교육의 교육방법7. 신문활용교육 실태․성취도8. 신문활용교육의 유의점 활용방안* 신문활용교육의 수업 기법* 교사의 자질과 기본적 자세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창의력을 염두에 두고 수업 현장을 바라본 이들은 ‘교실 수업이 너무 교과서 중심으로 돌아간다.’ 고 흔히들 지적한다. 이 말을 곰곰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학교수업은 교과서에 서술된 지식,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