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연구] 지체장애학교 중도,중복장애 졸업생의 학교교육에 대한 경험과 졸업 후삶에 대한 질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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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Ⅴ. 논문에 대한 고찰

Ⅵ. Q&A
본문내용
3. 연구의 필요성
최근 5년간 특수학교(급) 고등부 졸업생 1,334명을 대상으로 한 국립특수교육원의 졸업생 진로실태 조사(2005)에 의하면 특수학교(급) 고등부 졸업생의
35.2% - 직장을 가진 취업자
64.8% - 직장을 가지지 않은 미취업자(가정•시설거주, 자영업, 대학진학 포함)



2. 연구 도구
질문지를 사용하면서 참여자의 답변에 따라 연구자가 관련된 내용에 관하여 질문하는 반구조화된 면접을 실시
질문지는 ‘특수교육을 받은 졸업생의 졸업 후 생활과 요구 파악을 위한 연구’(곽준기 외, 1995)에 쓰였던 설문지를 토대로 연구 참여자의 학교교육 경험과 졸업 후 생활 전반에 대한 내용으로 연구자가 구성하였음





1. 연구 결과
128개의 유의미한 내용 중 39개의 ‘의미 있는 진술’ 추출
학교 교육과 관련한 경험 3개,
졸업 후 생활과 관련한 경험 15개 주제군(themes)으로 유목화(categorize)
7개의 영역으로 구분
(학교교육 / 고용, 이용시설 및 기관, 여가생활, 이동 및 교통수단, 지원제도, 앞으로의 삶)
9개의 기본구조 도출(p.19~20)




2. 제언
이 연구는 지체장애학교를 졸업한 학생에게만 국한되어 있음
→ 다른 장애영역의 중도·중복장애인까지 확대하여 후속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
이 연구는 졸업 후 5년 동안의 생활 경험을 파악
→ 보다 심도 깊은 종합적인 조사연구와 질적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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