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동][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어휘력과 독해력신장활동,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개념형성활동과 연산능력신장활동,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과잉행동수정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어휘력과 독해력신장활동
1. <활동 1> 비누 방울 만들어 불기
2. <활동 2> 낱말 카드 찾기 놀이
3. <활동 3> 동시 읽기
4. <활동 4> 비누 방울 그림 나타내기
5. <활동 5> 비누 거품 찍기
6. 그 외 활동

Ⅲ.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수개념형성활동
1. 수카드 놀이
2. 수 세기
3. 1대1 대응조작
4. 대등 집합
5. 원소수의 대소비교
6. 0~5 개념 형성
7. 순서수 이해
8. 6~9 이해
9. 9이하의 수 계열
10. 합성과 분해

Ⅳ.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연산능력신장활동

Ⅴ.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과잉행동수정활동
1. 학습방법
1) 1회 - 자화상
2) 2회 - 자화상Ⅱ
3) 3회 - 거울
4) 4회 - 정서
5) 5회 - 은유적 표현
6) 6회 - 광고
7) 7회 - 데칼코마니
8) 8회 - 인물
9) 9회 - 공포
10) 10회 - 소망
11) 11회 - 연상화
12) 12회 - 가면
13) 13회 - 지점토
14) 14회 - 풍경화
15) 15회 - 흩뿌리기
16) 16회 - 양초 그림
17) 17회 - 셀로판지 구성
18) 18회 - 손발 본뜨기
19) 19회 - 소꿉놀이
20) 20회 - 색종이접기
21) 21회 - 행복한 왕자
22) 22회 - 만화
23) 23회 - 필요한 것
24) 24회 - 선물
2. 학습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장애(learning disabilities)란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포함되는 기본적 심리과정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는 것으로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또는 수학의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으로는 먼저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로, 주의장애가 있다. 이는 많은 경쟁자극(청각, 촉각, 시각, 근육운동지각) 중에서 일정한 자극을 선택하는 능력인 주의(attention)의 자극 선택과 유지 능력에서 발달이 지체됨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으로 목적에 따라 주의하지 못하여, 주의장애 아동은 언제나 움직이며, 산만하게 되는 것이다. 기억장애는 시기억 또는 청기억의 장애로 듣거나 보아서 경험한 것을 기억하거나 상기하지 못하는 것으로 이로 인해 읽는 학습에 곤란을 겪는다든지 구어 발달이 저해될 수도 있다. 지각장애는 감각을 인지하고 변절하고 해석하는 지각의 장애로 교통 신호나 위험신호, 방향표시, 단어, 그림 등을 인지하고 변별하고 해석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것이다. 운동장에는 과잉행동, 과소행동, 운동실조증 등의 주된 영역이 있으며, 과거보다 그 강조성이 감소하는 학습장애 유형이다. 또 음성언어 장애는 학습장애 아동이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구두표현과 듣기 이해 기술에 결함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상의인지장애는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전략, 자원에 대한 인식과 과제의 성공적 완수에 필요한 자기규제 능력에서의 결함을 의미한다.
또한 학문학습의 장애로써 학습장애에서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읽기, 쓰기, 철자, 문자에 의한 표현, 수학 등에서 나타나게 된다.
먼저 학문학습장애에서 가장 흔한 읽기 장애를 보면 읽기 습관(긴장하거나 불안정 등), 단어재인(단어를 빠뜨리거나 문자 반전 등), 이해(이야기의 줄거리 상기 불가 등), 어법(사고 단위가 아니라 한마디씩 읽는 등)에서 나타난다.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를 보면, 구두로 읽고
참고문헌
◉ 강위영·정대영(1993),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 김승국 외(1997), 학습장애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박현섭(1996), 놀이 학습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학습장애아의 산수 기초기능 신장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변홍규(1996), 최근 연구동향에 따른 학습장애아자의 지도대책, 특수아동의 통합교육, 전주 : 우석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 송영혜 외(1997), 아동심리·행동치료와 교육의 실제,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 한국정서·학습장애아 교육연구회(1993), 행동장애아의 진단과 교육조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교육과정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국가가 제시한 자료가 교과서라면 우리는 현실적으로 국어 교과서에 의존한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교과서에 제시된 국어과의 여러 언어 활동 중에서 초등에서 일반적인 3단계 평가를 했을 경우(잘함, 보통임, 못함)에 ‘못함’에 속하는 정도를 학습 부진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습 부진의 결과가 학습 능력의 지진(遲進) 형태인지, 학습 장애로 인한 것인지는 정밀한 관찰과 진단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교육이 단순한 흥미, 놀이에만 치중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인 교육내용을 보다 치밀하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통합교육이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NAEYC(1991)에서는 유아 교육의 기본 원리로 적용되는 통합교육과정이 수세기 동안 쌓여온 지식의 기초 위에 근거를 두지 않는다면 지적인 통합은 이루어질 수 없으며, 만약에 유아교육이 학문에 기초를 두지 않고 계속 통합활동만을 강조한다면 재미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행동수정(Con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CBM)3. 초인지 이론4. 부가적 인지 기법들5. 피드포워드(Feed-Forward) 6. 인지적 재 구조화 7. 아동용 인지검사8. 페그워드방법(Pegword), 문자전략(Initial-letter strategies)9. CSI 10. 인지적 모델과 인지발달이론이 혼동되어서는 안되는 이유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이론

  • [임상심리학] 아동심리장애의 증상 및 치료
  • 장애별 증상 및 치료□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정신지체□ 자폐장애□ 학습장애□ 배설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적대적 반항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틱장애결 론(조모임 소감)* 아동심리장애별 증상 및 치료□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1. 정의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및 과다활동(Hypera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능력이 발달하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러므로 발달단계를 세부단계로 논의 하며 태내의 발달은 태내환경에서 이루어지므로 태내기는 별도의 단계로 구분하여 논의하고자 한다.제1절 태내기의 발달여성의 난자와 남성의 정자가 결합하여 하나의 세포를 이루는 수정란이 되면서 태내기가 시작된다. 23쌍의 염색체를 가진 개체로서 수정후 34~40주인 238~280일 동안 채내에서 자라게 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