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발달의 기본 개요
1. 기본 가정
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

Ⅱ.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과 관점
1. 애착이론
2. 대상관계 이론
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
4.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5. Freud 성격발달 이론
6.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7.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Ⅲ.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관점
1. 신체적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Ⅳ.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
1. 신체적 발달관련 사회복지 실천
2. 인지발달관련 사회복지 실천
3. 심리․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Ⅴ. 아동복지시설 및 아동보호전문기관

Ⅵ. 아동복지 관련 법률 및 사업안내

본문내용

5) 충분히 좋은 어머니와 그 역할

아동의 발달에 따라 어머니의 역할은 변화되어야 하지만 어머니의 양육에 포함되어야 할 질적 요소를 충분히 함유했을 때 아동의 성장은 촉진된다. 어머니와 아동의 관계와 모성의 기능을 연구한 영국의 대상관계 이론가인 Winnicott은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심리적 과정과 어머니의 역할에 관심을 기울이고 ‘충분히 좋은 어머니(a good enough mother)'의 역할을 주창하였다. 그는 아동의 발달이 상당한 정도로 환경의 영향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이 충분히 발달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좋은 환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안전하고 충분히 좋은 환경 중에서도 어머니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며, 어머니의 역할 수행 방식에 따라서 아동이 성격발달이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어머니는 아동에 대하여 ’충분히 좋은 어머니‘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모성의 가치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또한 Winnicott은 어머니의 개인적인 경험들이 아동을 돌보는 질적 요소와 그 유형을 결정짓는데 특히 중요하다고 하였다. 어머니에게는 우선 자신의 출생경험과 유아시절의 경험이 있으며 이 경험은 의식으로 떠올리기 어렵다 하더라도 결코 상실되지 않고 오히려 환상 안에서 그러한 경험은 정교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어머니가 보유하고 있는 영아기의 경험의 질은 어머니 됨의 질적 내용과 관련이 있다. 어머니는 예전에 아기였고 아기였던 것을 기억하며, 또한 돌봄을 받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으로부터 보호 받았던 숨은 기억들은 어머니로서 자기 자신을 경험하는 일에 도움을 준다.
이렇게 어머니는 잠재적인 여성적 요소와 개인의 경험의 기본 위에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충분히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환경에 대한 분석적 지식이 없는 아동은 ‘충분히 좋은 환경’이 주어지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지만, 좋지 못한 환경일 경우에는 방어반응을 불러일으키며 이는 아동의 가짜자기를 발달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충분히 좋은 환경’은 어머니에 의하여 제공되는 ‘충분히 좋은 어머니’의 역할을 말하며, Winnicott은 이를 안아주기(holding), 다루기(handling), 대상제공하기(object providing), 반영하기(mirroring), 살아남기(surviving), 놀이하기(playing)와 같은 모성적 돌봄의 기술로 설명하였다.

6) 모성장애

Winnicott은 어머니가 모성몰두라는 특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때로는 어머니에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모성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1) 일차적 모성몰두 장애
다른 모든 방면에서 좋은 어머니이며 풍성한 삶을 살 수 있으면서도, 초기 아기의 욕구에 대해 예민하고 섬세하게 적응하게 하는 ‘일차적 모성몰두 상태에 이르지 못하는 여성이 있다. 또는 한 아동에 대해서는 그렇게 할 수 있으나 다른 아동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 어머니들도 있다. 그들은 포기할 수 없는 다른 중요한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강한 남성적 동일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2) 아동에 대한 병리적 몰두
아기에게 병리적으로 몰두하는 어머니는 너무 오랫동안 계속 아기와 동일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때로는 아기에 대한 몰두에서 몰두 이전의 상태로 갑작스럽게 옮겨간다. 분열성(schizoid)이 있는 어머니 또는 우울한 어머니가 여기에 해당한다.

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 William C. Crain 저. 송길연 ․ 유봉연 공역. 2005. 발달의 이론.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pp.83-109.


발달이론가들 대부분 교육에 관한 생각들을 가지고는 있었으나, 실제 아동을 가르치는 데 헌신했던 사람은 Maria Montessori 뿐이었다. 그래서 Montessori의 관심은 이론적이기보다는 실제적인 데 있었지만 그녀는 뚜렷한 이론적 입장도 발전시켰다. 그녀는 아동들은 고유의 성숙촉발(maturational promptings), 내적 충동으로 인해 자신의 힘으로 발달하고 배
참고문헌

이인정․최해경 저. 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정옥분 저. 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Ross D. Parke 외 엮음. 이인희 ․ 정태연 옮김. 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서울:학지사.
김영호 저. 2008. 대상관계이론과 가족. 제1회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부산경남지부 workshop 간행물.
William C. Crain 저. 송길연 ․ 유봉연 공역. 2005. 발달의 이론.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김중배 ․ 권중돈 공저. 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김경중 외 공저. 2001. 아동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김영호 외 3인 저.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파주: 양서원.
김동배․권중돈 저. 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오완섭 저. 2008. 사회복지학개론. 서울: 고시각.

보건복지가족부(http://www.mohw.go.kr). 법령자료. 2008. 3. 14.
국민일보 쿠키뉴스제휴사/메디컬투데이(http://www.mdtoday.co.kr). 2007. 03. 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발달특성] 아동기 인지발달, 기억발달, 언어발달
  • 아동기발달특성 아동기 인지발달, 기억발달, 언어발달목차아동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I. 아동기 인지발달1. 보존개념2. 탈중심화3. 유목화4. 조합의 능력II. 아동기 기억발달1. 기억과정2. 기억책략III. 아동기 언어발달1. 언어발달이론2. 아동기 언어발달3. 음성, 의미, 문법의 발달4. 듣기, 말하기, 의사소통능력의 발달5. 읽기, 쓰기 발달아동기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I. 아동기 인지발달아동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 인지적발달(아동기전기, 초기적수준도덕발달, 아동기후기, 아동기후기인지적발달)
  • 인지적 발달* 아동기 전기(1) 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아동기 후기 2) 인지적 발달* 아동기 전기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학령전기에는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요소들에 의해 가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기 전기가 되면 부모로부터 습득된 가치가 아동의 사고에 통합되며, 적합한 행동에 대

  • 아동기의발달장애를 행동장애와 심리장애로 구분하여 요약제출하시오.
  • 아동기의발달장애를 행동장애와 심리장애로 구분하여 요약제출하시오.아동기의 발달장애 중 행동장애(ADHD)는 과거에 미소 뇌손상 증후군, 미소 뇌기능장애, 미소 대뇌기능장애, 또는 발달성 과잉운동증 등으로 불려왔다. 최근 자녀들의 소아정신과 질환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주의가 산만하다거나 눈을 깜빡깜빡 거리기만 해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가 아닐까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을 포함한 천지만물은 나름대로 성장발전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그 나이에 맞는 성장과 발달을 해야 한다. 사람은 유아기에서부터 상년되기 전까지 계속 발달의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지금도 지적, 신체적인 면에서 계속 발달을 거듭하고 있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발달 단계 중 아동기발달의 특징과 영향요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발달 단계 중 아동기발달의 특징과 영향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아동기발달의 특징1) 심리사회적 발달에서 아동기발달의 특징2) 인지 발달에서 아동기발달의 특징2. 아동기발달의 영향 요인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아동발달 심리학은 아동의 발달현상을 그대로 기술하는 것으로, 발달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설명과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발달에 좋지 않은 요인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