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과학교육]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 목표, 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 학습지도원리와 학습지도방법, 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ICT활용교육,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중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에 있어 과목 성격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효학습,전자부품학습 지도자료(교육자료), 천체학습,예절학습,노인학습,ICT활용학습 지도자료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의 목표
1. 교과목표
2. 7학년 목표
3. 8학년 목표
4. 9학년 목표
Ⅲ. 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의 학습지도원리
Ⅳ. 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의 학습지도방법
1. 강의
2. 토론
3. 질문
4. 현장학습(견학 및 야외관찰)
5. 실험 수업
6. 조사 프로젝터 활동
7. 컴퓨터 활용
8. 협동수업
Ⅴ. 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
Ⅵ. 중등(중학교) 과학교육(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향후 중학교(중등) 과학교육(과학과)의 개선 방향
1. 중학교 교육과정과 평가 속에 실험활동의 위상 강화
2. 중학교 과학교사와 조교 증원 및 연수와 여건 조성
3. 중학교 과학실과 기자재 확보 및 수리체제의 확립
4. 중학교 과학실험활동 교재의 확보와 정보전산화
5. 중학교 과학 실험활동비 증액과 보험제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대하여 관찰한 수업 전사본을 바탕으로 수업내용측면, 수업방법측면, 수업환경측면에서 분석하고 그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업내용 측면에서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가르치는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잘 일어나고 있었으며 과학과 실생활을 연계하여 실질적인 것을 다루는 수업이 그렇지 않은 수업보다 이해가 빠르고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수업이었다. 또, 교실담론에 사용된 피드백 유형 중에서 즉각 피드백과 재생적 피드백보다 연기된 피드백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수업방법 측면에서는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방법 보다 시범 실험수업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수업방법을 사용할 때,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상호작용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상호작용이 결여된 강의식 수업에서 교사는 단순히 정해진 교과서 내용을 주어진 시간에 마치는데 관심이 있으므로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과 사고력향상을 어렵게 하고 있었다. 반면, 시범 실험 수업이나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수업에서 교사는 의도한 수업 목적에 따라 수업 전략을 계획하고 학생들이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친숙한 사례를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여 상호작용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교사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의 활동을 장려하는 다양한 수업 방법 및 수업전략이 필요하며 교사의 의도적 노력이 요구됨을 나타내 준다.
수업 환경측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며 민주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수업에서 그렇지 않은 수업 보다 상호작용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었다.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수업 분위기는 침체되어 무겁고 학생들은 수업을 지루하게 느끼며 과학교과에 대하여 흥미를 잃게 하고 있었다. 반면, 학생들의 기를 최대한 살려주는 민주적인 수
- 참고문헌
-
권재술(1989), 과학 개념 형성의 인지적 모형, 한국 물리학회지 물리교육
교육부(1999),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Ⅰ),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교육부(1997),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박승재 외(1988), 학교 과학교육의 실태 분석과 진흥 방안 및 점검 체제 확립 연구, 교육부
송원섭(2002), 중학교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연구, 대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미국과 영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싱가폴과 호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캐나다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한국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
- [중학교][중등][체육교육][체육과]중학교(중등) 체육교육(체육과)의 성격과 목표, 중학교(중등) 체육교육(체육과)의 내용체계와 교육중점, 중학교(중등) 체육교육(체육과) 평가, 중학교(중등) 체육교육(체육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국어과,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학과, 사회과,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도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영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핀란드,스웨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한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