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이산수학]고등학교 이산수학의 특성,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영역,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내용,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교재,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방법,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성공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10단계내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선택과목,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교수학습모형, 고등학교 수학과 교수학습평가
-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협력학습, 학습자료, 고등학교 수학교육 학습평가
- 고등학교 수학Ⅰ교과(수학교육)내용체계 영역별내용 고등학교 수학Ⅰ교과(수학교육)선수과목 후수과목(수학Ⅱ) 고등학교 수학Ⅰ교과(수학교육)교수학습방법
- [이산수학]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성격,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목표,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인식,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내용, 고등학교 이산수학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이산수학 평가,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검토 분석
- 세계의역사1공통 다음중 하나읽고 중요하다고생각되는부분요약 현대일본을 찾아서 세계의역사 세계사가 자신의삶과 연관이 있는지 서술하세요0K
- 목차
-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특성
Ⅲ.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영역
1. 선택과 배열
2. 그래프
3. 알고리즘
4. 의사 결정과 최적화
Ⅳ.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내용
1. 내용 체계
2. 내용
1) 선택과 배열
2) 그래프
3) 알고리즘
4) 의사결정의 최적화
Ⅴ.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교재
1. 상황과 문제의 도입
2. 그룹 별 탐구
3. 토론과 정리(그룹 내, 그룹 별 비교 발표하기)
4. 개인별 문제 해결(혼자 해보기)
5. 응용 및 활용, 심화 탐구(생략)
Ⅵ.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지도방법
Ⅶ. 고등학교 이산수학의 성공 전략
1. 이산 수학 교과서의 기준 설정 전략
2. 이산 수학 담당 교사의 전문화 전략
3. 교재 및 학습 자료의 개선 전략
4. 학습 방법의 개선 전략
5. 평가의 개선 전략
6. 학교 운영자의 인식의 변화
7. 전문 수학회 및 수학교육학회의 특별 지원 위원회 구성의 제안
8. 기자재-컴퓨터와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의 문제점 처치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행 수학교육의 문제점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ꡐ의미의 상실ꡑ이다. 학습 내용이 의미 있음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교실에서 지식을 생산해내는 활동인 귀납적 과정에 대해 보다 많은 시간 할애가 필요하다. 수학은 패턴의 과학이다. 수학자는 수와 공간에서 패턴을 탐구한다. 패턴을 사용하여 새로운 패턴이나 패턴의 패턴들을 만들어 낸다. 수학적 이론은 패턴들 사이의 관계이며 수학의 응용은 패턴을 사용하여 자연적 현상이나 수학적 현상을 설명하고 예상하는 것이다. 수학의 성격이 이러하다면 학교수학도 패턴을 발견하고 적용하며 패턴을 합리화하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문제는 교사들의 설명이나 설득이 아니라 학생들 자신의 입장에서 패턴을 찾고 증명하는 활동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의 함양 수학의 학습은 단순히 개념이나 절차 및 그 응용을 학습하는 것 이상이다. 학생들의 수학 성향은 과제에 접근하는 방식이나 자신감, 다른 대안을 찾으려는 자발성, 지속성, 흥미, 자신의 생각을 반성하려는 경향에서 나타난다. 현재의 수학교육은 인지적 차원에 머물러 있다. 수학적 성향도 교육을 통해 길러줄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긍정적인 수학적 성향은 자신감에서 비롯된다. 수학을 학습한 결과, 학생들은 그들 주위의 새로운 문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수학적 지식이나 능력을 사용하는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수학은,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을 행하는 것이 곧 평범한 인간 활동이라는 것을 실감하도록 하게 하여야 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주변의 문제상황을 극복하는데 자기 자신이 사용하는 수학적 지식이 점점 늘어감을 느끼도록 해야 하며, 모든 학생들이 수학적 탐구 활동을 통한 즐거움을 경험하고, 자신이 흥미를 갖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에 수학을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미래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상황을 수학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하며,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수학 교육과정이 변화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 수학과교육과정, 1997
김주목, 이산수학개론, 교우사, 2001
박두일 외, 고등학교 수학 10, (주)교학사, 2001
현종익, 수학과교수학습방법연구, 학문사, 1996
Seymour Lipschutz, 이산수학, 동영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수학교육)목표, 수학과(수학교육)교재, 수학과(수학교육)내용, 수학과(수학교육)이산수학,수준별교육과정,인성교육, 수학과 교수학습방법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내용 및 구성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고등학교 수학교육]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수학교육)의 내용,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수학교육)의 선수과목(수학Ⅰ)후수과목(미분과 적분),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수학Ⅱ 교과(수학교육)의 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 [파충류관- 동물원에 갔어요(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동물원프로젝트, 동물프로젝트, 악어, 거북, 도마뱀, 뱀, PPT, 상호작용
- 김남조 시인에 대하여
- [교육과정]bloom의 인지적 영역
- 영유아교육과정 중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논문 연구 - 저소득 영유아(빈곤 아동)를 중심으로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