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읽기교육][읽기지도][읽기학습]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개념,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단계,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사례,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활동과 지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
- [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국어과 기초기본학습,ICT활용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협동학습,갈등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읽기학습,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개념
Ⅲ.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단계
1. 먼저 생각하기
2. 중심 내용 파악하기
3. 자기 점검하기
4. 시각적 심성 떠올리기
5. 의역하기
6. 질문 만들기
7. 추론하기
8. 핵심 아이디어 발견하기
Ⅳ.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사례
Ⅴ.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활동과 지도 방향
1. 읽기 지도의 방향
2. 읽기 지도 활동
1) 읽기 전 활동
2) 읽는 과정에서 활동
3) 읽은 후의 활동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읽기에 관한 연구들을 보면 글을 읽기만 하면 이해가 저절로 된다고 보기보다는 독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이 글 속의 정보와 상호 작용하여 이해되는 과정, 즉 여러 정보 자원들을 연결 지어 통합․조정하는 복잡한 지적기능이라고 본다.
읽기 과정에서 독자는 낱말, 구절, 문장의 의미를 알고 의미를 구성해야한다. 이 때 글에 대한 의미의 파악이 신속하지 못하거나 정확하지 못하면 의미 구성이 어려워진다. 그러므로 글을 읽을 때에는 어느 한 가지 정보에만 집착하지 말고 가능한 여러 정보들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읽기의 목적은 읽기 기능을 신장시키는 것이지만 책읽기를 좋아하도록 흥미와 동기를 증진 시켜야 한다.
읽기 지도과정에 대한 두 가지 견해는 상향식 접근에 의한 읽기 지도와 상호 작용 모형에 의한 읽기 지도가 있다.
상향식 접근에 의한 읽기 지도란 읽기를 작은 단위의 문자로부터 점차 큰 단위의 문자로 부분들이 모아지면서 의미가 파악되는 직선적인 상향과정으로 보고, 낮은 수준의 기능부터 점차 높은 수준의 기능에 이르기까지 기능 하나 하나를 순서대로 지도하는 방법이다.
상호 작용 모형에 의한 읽기 지도는 독자의 사전 배경 지식이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문자를 자극제로 하여 독자의 사전 지식이나 경험을 동원하여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는 인지적 상호과정의 읽기 지도이다.
읽기 학습 모형은 국어과 전 학년 각 단원별 읽기 영역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며 읽기의 본질에 대한 단어 이해, 사실적 읽기와 관련된 학습 요소,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 ,읽기 태도와 관련된 학습 요소 등에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Ⅱ. 국어과 읽기교육(읽기지도, 읽기학습)의 개념
읽기 교수․학습은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읽고 이해해야 할 글의 세 변인이 만나 독특한 수
- 참고문헌
-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8) :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
손영애(2005) : 국어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임칠성 외(1999) : 국어교육과 평가 - 듣기·말하기·읽기·쓰기 평가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이재기(2007) :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실행방안
정기철(2000) :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최지현 외(2007) : 국어과교수학습방법, 역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