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초등학교 미술교육]미술과(미술교육) 개념과 특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외국 사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개념

Ⅲ.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성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
1. 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3. 미술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미술문화의 유산을 존중 할 수 있다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동향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문제점
1. 수업지도면
1) 원리적인 것을 가르치는데 등한시하고 있다
2) 미적인 감각을 길러주는데 관심이 적다
3) 아동들의 사고에 대한 자유의 폭을 제한하고 있다
4) 교과서에 너무 많은 의존을 하고 있다
5) 뒷정리를 잘하지 못한다
2. 학습자료면
1) 연필만을 사용하는 스케치를 권장하고 있다
2) 스케치북은 창의적인 표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3) 교재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시각적 보조 자료가 부족하다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외국 사례
1. 중국
2. 미국

Ⅷ.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과교육은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교과로서의 미술은 이러한 교육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 미술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며, 교사들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문제가 미술교육과정의 핵심이다.
인간의 감성을 통하여 영혼과 정신을 조형화 하는 미술교육은 이미지와 감동을 통한 감성적 인식이 수반되는 교육이므로 의식세계에서 가장 깊이 작용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미술교육이 인간형성에 끼치는 영향은 미적 이미지가 내면화될수록 인간의 내적 세계에 대한 감성이 깊어지고 정서를 세련시키며 인간생활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원활하게 돕는 것이 미술교육의 중요한 역할이 되며 변화가 빠른 현대사회에 적응하고 주도해 나아갈 수 있는 정서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초등교육은 평생교육의 기초로서 자기학습과 자기계발을 통하여 급속한 사회와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해 갈 수 있는 여러 가지 능력의 개발에 있다. 이러한 능력개발에서 창의력, 사고력, 판단력, 상상력, 직관력의 발달은 초등학교에서 중요시하는 능력이다.
또한 초등미술 교육의 성격은 교과로서의 전문화된 지식을 전달하는데 있지 않고 전인적인 성장에 기여하는 기초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미술수업은 어린이의 창의성 계발이라는 목적 하에 방임이나 지나친 간섭이 마치 미술교육인 것처럼 인식되었으며, 초등학교 교과 중에서도 미술교과는 주변교과로 간주되고, 소홀히 다루어져 왔으며 교사들의 미술수업에 관한 연구도 타 교과에 비해 매우 부진함을 면치 못하며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참고문헌
◈ 김정희(1998), 미술교육입문, 서울 : 형설출판사
◈ 김춘일 저(1984), 미술교육론, 홍익사
◈ 김영학(1980), 미술의 교육, 향서각
◈ 박소영(1997),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개발원서울
◈ 박소영 외(1997),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연구보고 CR 97-26, 한국교육개발원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과연구회(1998), 미술 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초등학교 p.2▪ 독일의 중등교육․직업교육 p.5▪ 독일의 대학교육 p.11▪ 독일의 특수교육․평생교육 p.16Ⅱ. 영국▪ 교육의 배경․특징 p.25▪ 영국의 교육제도 p.29▪ 영국․한국의 교육제도 비교 p.36▪ 영국 제도의 문제점 p.37▪ 임용정책․교육개혁동향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방향으로 결정하고 있고, 이는 6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가치에 있어 창의성의 가치가 한층 더 명시적으로 강조된 것이라 하겠다. 여태와 다른 새로운 교육방식을 도입했다는 것에서는 교육의 역사상에 중대한 일각을 했지만 어느 교육과정이 그러하듯이 장점에 못지 않는 단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번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상세한 내용과 장점과 단점, 대안까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교육과정의 개념-학교교육에서 학생들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전, 한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및 방향 분석
  •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장애인통합교육의 발전, 한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외국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제 및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개념1. 장애학생의 구성원 자격을 확보시키는 문제2. 장애학생 수업참여 촉진 전략1) 교육과정 수정 전략(Cronin & Patton, 1993; Gaylord-Ross,1989; Noonam, Hemphil, 1989; Stainback & Stainback, 1990; 1992)2) 교과서 외 다른 교수적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한국 교육제도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목차1. 교육 이란.2. 한국 교육 제도.3. 선진국의 교육 제도.4. 다른 나라의 입시제도.5. 우리나라 입시제도.6. 교육 제도의 문제점.7. 프로젝트를 마치며.1. 교육 이란.1. 교육이란 무엇인가?‘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관해 예로부터 여러 시각에서 풀이가 나왔으나 아직도 모두를 만족시키는 해답은 없는 것 같다. 평소 교육을 수없이 접하고 있고, 또한 많은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교육심리제출일2004.06.11담당교수목 차Ⅰ. 서론Ⅱ. 본론ⅰ) 조기교육의 개념ⅱ) 조기교육의 실시현황(1)조기교육의 실시여부(2)조기교육의 평균 시작연령, 지속기간, 교육횟수, 1회 교육시간 (3)조기 특기 교육을 시키는 이유와 문제점(4)교육심리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ⅲ) 조기교육의 긍정적 효과ⅳ) 조기교육의 문제점(1)부작용에 대한 보도자료 ⅴ) 개선방안-조기교육의 공교육화(1)유아교육 체제의 단계적 구축(2)유아학교-만5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