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성격, 열린교육의 목표,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열린교육의 학습내용, 열린교육의 문제점,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방안,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열린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성격

Ⅳ. 열린교육의 목표

Ⅴ.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Ⅵ. 열린교육의 학습내용

Ⅶ. 열린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1. 전통교육과 열린교육을 학습자 측면에서 본 차이점은?
2. 전통교육과 열린교육을 교사 측면에서 본 차이점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교육(open education)이 언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분명하게 답을 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196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그 용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교과 중심적인 학습, 권위적인 교육에 대하여 회의적인 태도를 갖게 된 미국의 교육자들은 전통 교육에 대한 개혁의 물결이 일기 시작하자 영국에서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혹은 통합적 전일교육(integrated day education)에서 그 개혁의 모델을 찾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60-70년대 미국에서 열린교육이 확산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삶의 질에 대한 미국인의 불만, 과거 교육과정 개정의 실패, 도시 빈민 아동에 대한 관심의 증가, 전통 교육에 대한 강한 비판, 개인에 대한 강조 등이 언급되고 있다. 미국의 교육학자들은 청소년들의 탈선과 비행 그리고 도덕성 상실에 대처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학교가 지루하지 않고 즐겁고 의미있는 생활 장소가 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열린교육연구회를 통해 열린교육이라는 용어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학계, 교사, 교육행정가, 학부모 등에서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참고문헌
이인효·김양분·양미경·강영택, 열린교육 현장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1996
이호영, 열린 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과, 2000
이정선, 열린교육에 대한 몇 가지 쟁점들
정진곤, 열린교육으로 숨막히는 수업 극복해야, 월간조선, 1999
장경례, 열린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대석사논문, 1994
Virgil M. Howes, 열린 교실에서의 비형식적 수업,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혁신론] 외국 정부 혁신 사례를 통한 한국정부의 기업가적 정부방향 제시
  • 비교 분석 한국 정부의 혁신방안 한국 정부의 정부혁신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참여정부의 정부혁신에 대해 살펴보고 그동안의 정부혁신 성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그리고 미국과 유럽(영국, 독일), 일본과 뉴질랜드의 정부혁신의 사례를 가지고 한국의 정부혁신과 비교 분석하여 보고, 이를 통해서 한국 정부의 정부혁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4. 관련 이론1) 신공공관리론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내용을 본 후에 그것의 한 분야인 가출청소년에 대한 복지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볼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정책을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과 비교하기 위하여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에 대해서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문제점을 밝혀 내어 그 해결방안과 과제 및 발전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 Ⅱ. 본론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1) 청소년의 개념우리는 청소년을 정의할 때에 먼저 개념적으로, 청소년은 어른으로 성장

  • [지방행정론] 지역축제에 관한 실태와 개선방안
  • 문제점6.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문제점Ⅳ. 정책제언 개선방안※ 첨부 1. 참고문헌2. 프로젝트 후 우리의 소감 I. 문제제기축제는 주로 종교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개인이나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나 기간에 행하는 의식과 부수적인 행위들을 의미한다. 오늘날에는 종교적인 의미보다는 놀이나 휴가와 관련 적으로 널리 알려진 축제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전통문화에 그 기원과 뿌리를 둔 경우가 많지만, 새로 생겨난

  • 고교평준화 레포트
  • 문제점가. 성과1) 국가 경쟁력의 기본 토대 확립가) 평균학력 비교 우위 확보: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PISA) 결과(2001) 입증 : 의사소통능력 6위, 수학 2위, 과학 1위나) 적어도 평균학력에서 고교 평준화가 학력 저하를 가져왔다는 증거는 없음김윤태 외 (1978-79), 김영철 외(1995), 강태중 성기선(2001) 연구2) 교육기회의 균등화를 통한 사회적 통합가) 지역 학교간 교육격차 완화학교시설, 교원 배치, 교육과정 운영면에서 균등화 실현졸업자의 대학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