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의 성격, 열린교육의 목표,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열린교육의 학습내용, 열린교육의 문제점,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방안,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열린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성격
Ⅳ. 열린교육의 목표
Ⅴ. 열린교육의 기본방침
Ⅵ. 열린교육의 학습내용
Ⅶ. 열린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열린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1. 전통교육과 열린교육을 학습자 측면에서 본 차이점은?
2. 전통교육과 열린교육을 교사 측면에서 본 차이점은?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열린교육(open education)이 언제 누구에 의해 시작되었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분명하게 답을 하기란 매우 어렵지만, 196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그 용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당시 교과 중심적인 학습, 권위적인 교육에 대하여 회의적인 태도를 갖게 된 미국의 교육자들은 전통 교육에 대한 개혁의 물결이 일기 시작하자 영국에서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혹은 통합적 전일교육(integrated day education)에서 그 개혁의 모델을 찾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60-70년대 미국에서 열린교육이 확산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삶의 질에 대한 미국인의 불만, 과거 교육과정 개정의 실패, 도시 빈민 아동에 대한 관심의 증가, 전통 교육에 대한 강한 비판, 개인에 대한 강조 등이 언급되고 있다. 미국의 교육학자들은 청소년들의 탈선과 비행 그리고 도덕성 상실에 대처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학교가 지루하지 않고 즐겁고 의미있는 생활 장소가 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열린교육연구회를 통해 열린교육이라는 용어가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학계, 교사, 교육행정가, 학부모 등에서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 참고문헌
-
이인효·김양분·양미경·강영택, 열린교육 현장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1996
이호영, 열린 교육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과, 2000
이정선, 열린교육에 대한 몇 가지 쟁점들
정진곤, 열린교육으로 숨막히는 수업 극복해야, 월간조선, 1999
장경례, 열린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대석사논문, 1994
Virgil M. Howes, 열린 교실에서의 비형식적 수업,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