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5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사회과 지역화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 지역화)의 유형,필요성,교재,유의점,문제점
- [사회과][사회과교육][통합교육과정]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논의와 문제점,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사례,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과 제언 분석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 사회과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사회과교과서의 특징, 사회과교과서의 활용방법, 사회과교과서의 방향
- 목차
-
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의 기초
2.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징
3.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비판
–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4. 2007 개정 사회과 교육내용의 내용과 특징
5.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6. 새로운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제언
- 본문내용
-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비판
<내적 타당성 평가의 준거>
①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평가의 합리적 절차 모형을 따르는 설계중심의 교육과정 개발관점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충분한 숙의를 중시하는 숙의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관점으로 이루어진 것인지를 중심으로 평가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비판
1. 운영과 전개 과정 면
-교육과정 실행의 의사결정 과정
박윤경 외(2000) 연구: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결정하기 전에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지만 결과를 분석하지 않고 그 결과와 무관하게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
교육과정이 단위 학교나 교사에게 있어서는 외적 강요에 불과한 문화라는 인식으로 인해 교사와 단위학교는 교육과정 관련 업무를 부담으로 여기고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게 됨.
2. 운영과 전개 과정 면
-사회과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1) 목표와 내용의 재구성
2004년 학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
- 사회과 수업을 하면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는 응답이 70.6%.
교과 재구성의 어려움
- “내용 재구성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재구성과 관련된 전문성이 부족하다”
2. 운영과 전개 과정 면
-사회과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2) 수준별 교수-학습
사회과의 내용 요소 간 위계가 분명하지 않아 학생의 능력 또는 흥미에 따라 학습의 깊이와 폭을 달리하고 기본 내용, 심화 내용으로 구분하여 편성하여 운영.
But, 2004년 한국교육과정평가의 연구
-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이 17.8%로 매우 낮게 나타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