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의 기초

2.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징

3.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비판
– 사회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4. 2007 개정 사회과 교육내용의 내용과 특징

5.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

6. 새로운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제언
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비판
<내적 타당성 평가의 준거>

①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평가의 합리적 절차 모형을 따르는 설계중심의 교육과정 개발관점으로 이루어진 것인지,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충분한 숙의를 중시하는 숙의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관점으로 이루어진 것인지를 중심으로 평가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적 타당성 비판

1. 운영과 전개 과정 면
-교육과정 실행의 의사결정 과정
박윤경 외(2000) 연구: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결정하기 전에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지만 결과를 분석하지 않고 그 결과와 무관하게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
교육과정이 단위 학교나 교사에게 있어서는 외적 강요에 불과한 문화라는 인식으로 인해 교사와 단위학교는 교육과정 관련 업무를 부담으로 여기고 개정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게 됨.

2. 운영과 전개 과정 면
-사회과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1) 목표와 내용의 재구성
2004년 학국교육과정평가원의 연구
- 사회과 수업을 하면서 내용을 재구성하여 운영한다는 응답이 70.6%.
교과 재구성의 어려움
- “내용 재구성 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재구성과 관련된 전문성이 부족하다”

2. 운영과 전개 과정 면
-사회과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
(2) 수준별 교수-학습
사회과의 내용 요소 간 위계가 분명하지 않아 학생의 능력 또는 흥미에 따라 학습의 깊이와 폭을 달리하고 기본 내용, 심화 내용으로 구분하여 편성하여 운영.
But, 2004년 한국교육과정평가의 연구
- 수준별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응답이 17.8%로 매우 낮게 나타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과 목표,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방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평가
  •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모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방법,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평가,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유의점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1. 총괄목표2. 하위목표Ⅳ.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모형1. 문제 해결 학습2. 탐구 학습3. 의사 결정 학습Ⅴ.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의 방법1. 교수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목적,개정배경,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개선방향 분석
  • 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 사회과교육과정의 목적,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향후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Ⅲ. 사회과교육과정의 목적Ⅳ.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Ⅴ.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Ⅵ.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1. 내용선정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
  • 기본권분류체계로 본 사회과교육과정 및 교과서상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 분석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현대 사회과교육에서의 ‘인권교육’의 의미2. 인권교육의 내용구성 원리 Ⅲ. 초등학교 제6․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Ⅳ. 결론 및 제언Ⅰ. 서 론20세기는 정보통신 및 과학의 발달로 물질적인 면에서는 많은 성공을 이루었다. 하지만 인간을 최고의 가치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했던 과학은 오히려 인간의 몰 가치화, 소외

  • 개정중점,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제언 분석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배경,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내용,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성격Ⅲ.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목표Ⅳ.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2. 사회와 교육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Ⅴ. 사회과

  • [사회과 교육과정]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변천,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배경, 개정중점,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강조점, 제언
  •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사회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사회과 교육과정의 강조점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목표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1. 교수 요목기(1946~1954)2. 제1차 교육과정기(교과과정기, 1954~1963)3.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4.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0)5.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6.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7. 제6차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