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과교육][통합교육과정]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논의와 문제점,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사례,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Ⅲ.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논의
Ⅴ.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사례
1. 주제 : 다리(가을학기)
2. 일일 수업과정 주제 : 햄프턴 궁전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합(intergration)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서로 다른 이질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일정한 원리에 의해서 질서 있게 결합하여 새로운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질적인 부분이 이질적으로 남아 있으면 그것은 통합으로 볼 수 없으며, 통합이 되면 새로운 성격의 단위를 형성하게 된다. 사회 계층 등 여러 가지 이질적인 요소들이 조화있게 결합되어 있을 때 그러한 현상을 사회 통합이라고 하는 경우가 이러한 것을 의미한다.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 통합이라는 용어 역시 시대와 학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다르게 사용되어 왔으며, 그 의미하는 바가 매우 폭넓어서 어느 누구도 매우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또 정의를 내렸다 할지라도 다른 사람들이 그 정의를 그대로 이어 받아서 쓰지 않는 실정이다. 그러나 그 뜻하는 바는 비교적 명백하다. 그것은 사회과의 교육 과정을 구성할 때 정치학, 경제학, 역사학, 지리학 등 어느 하나의 학문적 영역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지 않고 2개 이상의 학문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구성한다는 점이다. 내용에는 지식, 기능, 탐구 방법, 태도 가치 등 어느 것이나 있을 수 있고, 구성의 원리로서는 개념, 문제, 주제 등이 준거가 될 수 있다.(Parker & Jalorimek, 1977; Jacobs, 1989). 이들을 기초로 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은 사회과에서 중요시되는 중심적인 개념, 이슈, 문제, 사건, 주제, 문제 등을 보다 더 명확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학문적인 영역에서 지식과 탐구 방법 등의 내용을 가져와서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통합의 유형이나 형태는 수없이 다양하다. 학자나 학교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고 또 시기적인 구분에 따라서 달라진다. 그러나 통합에서 중심적인 과제가 되는 것은 학습
- 참고문헌
-
◇ 교육부(1995), 고등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내용구성 연구.
◇ 김선자(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 문제중심학습방법에 의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은지용(1999), 반성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모형에 관한 연구
◇ 전숙자(2001),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최세희 외(1997), 사회과 탐구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교육자료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