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과교육][통합교육과정]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논의와 문제점,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사례,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Ⅲ.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논의

Ⅴ.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Ⅵ.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사례
1. 주제 : 다리(가을학기)
2. 일일 수업과정 주제 : 햄프턴 궁전

Ⅶ. 사회과(사회과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시사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합(intergration)은 일반적으로 말해서 서로 다른 이질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일정한 원리에 의해서 질서 있게 결합하여 새로운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질적인 부분이 이질적으로 남아 있으면 그것은 통합으로 볼 수 없으며, 통합이 되면 새로운 성격의 단위를 형성하게 된다. 사회 계층 등 여러 가지 이질적인 요소들이 조화있게 결합되어 있을 때 그러한 현상을 사회 통합이라고 하는 경우가 이러한 것을 의미한다.
사회과 교육 과정에서 통합이라는 용어 역시 시대와 학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다르게 사용되어 왔으며, 그 의미하는 바가 매우 폭넓어서 어느 누구도 매우 정확하게 정의를 내리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또 정의를 내렸다 할지라도 다른 사람들이 그 정의를 그대로 이어 받아서 쓰지 않는 실정이다. 그러나 그 뜻하는 바는 비교적 명백하다. 그것은 사회과의 교육 과정을 구성할 때 정치학, 경제학, 역사학, 지리학 등 어느 하나의 학문적 영역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구성하지 않고 2개 이상의 학문적인 내용을 기초로 하여 구성한다는 점이다. 내용에는 지식, 기능, 탐구 방법, 태도 가치 등 어느 것이나 있을 수 있고, 구성의 원리로서는 개념, 문제, 주제 등이 준거가 될 수 있다.(Parker & Jalorimek, 1977; Jacobs, 1989). 이들을 기초로 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은 사회과에서 중요시되는 중심적인 개념, 이슈, 문제, 사건, 주제, 문제 등을 보다 더 명확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학문적인 영역에서 지식과 탐구 방법 등의 내용을 가져와서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통합의 유형이나 형태는 수없이 다양하다. 학자나 학교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고 또 시기적인 구분에 따라서 달라진다. 그러나 통합에서 중심적인 과제가 되는 것은 학습
참고문헌
◇ 교육부(1995), 고등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내용구성 연구.
◇ 김선자(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 문제중심학습방법에 의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교육부(1998), 사회과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 은지용(1999), 반성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모형에 관한 연구
◇ 전숙자(2001),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최세희 외(1997), 사회과 탐구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멀티미디어 자료, 교육자료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제언: 중,고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논문집』14, 1997.양정현은 그간의 세계사 교육의 변천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탈오리엔탈리즘적 관점에서 세계사적 교육과정 편재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양정현, 「중등 세계사 전근대 부분 내용 선정 및 조직 방안」『역사와 경제』48, 2003.2. 세계사 교육내용의 구성원리와 내용 선정에 관한 연구근․현대사 학습을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과 동양사와 서양사를 적정하게 안배하는 세계사 재구조화 논의가 60~70

  • [교육공학] 사회 교과서속 이데올로기 및 영교육과정 문제점 고찰
  • 교육과정 변천가. 사회적 변동과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나. 시사점 및 제언2. 교과서에 반영된 이데올로기가. 신자유주의이데올로기와 가치관나. 확인방법다. 이데올로기와 가치관의 교육적 문제점3. 문제해결방안가. 프랑스, 영국,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비교나.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4. 영교육과정가. 실제 사례나. 영교육과정의 결과다. 영교육과정의 중요성Ⅲ. 결론Ⅳ. 이외에1. 느낀점2.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 주제 선택 동기 및 연

  •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특징, 수행평가 도입논거, 수행평가 현황, 문제점, 외국 수행평가 사례, 수행평가 효과적 시행대책
  • 개념2) 발달주의 평가관의 시사점2. 인지 심리학적 접근1) 학습자관의 비교2) 학습관의 비교3. 다중지능 이론과 평가관Ⅶ.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1. 학생의 인지적 요인1) 주관식 평가의 경우 동시성을 추구해야 하는 부분2) 교사의 전문성에 의존한 평가에 승복하지 않는 부분2. 교사의 현실적 요인1) 결과 처리의 미숙2) 수행 평가가 진정한 과정을 포함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을까3. 교육 과정 운영상의 요인4. 과제에 의한 수행 평가를 처리할

  •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벵크스나베넷의 교육원리볼때 기존의학교교육갖는 문제점무엇인가 두 가지 제시하시오00
  • 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거에는 각 나라간의 폐쇄적인 모습을 보여 국수주의(國粹主義)와 민족 우월주의를 주장하여 팍스아메리카 미국주도로 세계평화를 지킨다는 주의, 팍스 아메리카나(라틴어: Pax Americana, 영어: American Peace)는 20세기 후반부 서양세계의 평화와 관련한 역사적 개념이다. 미

  • 다문화사회에서의 시민성 교육
  • 교육 사례1. 미국2. 캐나다3. 호주4. 일본Ⅴ. 다문화교육의 대안적 방향1. 교육철학적인 토론과 합의 필요2. 소수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보장3. 일반인들에 대한 교육 강화 - 보편적인 세계 시민의 양성과 다문화의 이해4. 작은 일상에서부터 시작하기Ⅵ. 결론 Ⅶ. 연구의 한계 및 제언참고 문헌Ⅰ. 서론 한 학기동안 국가와 정의 수업을 통해서 사회제도적 장치의 공정성으로서의 사회정의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과 정의의 개념을 보다 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