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조열 연극 `오장군의 발톱`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1.개 요
2.작가 및 작품배경
3.주요 등장인물
4.줄거리
5.플롯 구성
6.분석
7.연구
- 본문내용
-
박조열
함경남도 출생 (1930년 ~ )
1950년 6.25전쟁 당시 월남하여 12년간 육군복무
1963~1976년동안 작품활동
; 억압적인 군사독재정권, 대본의 사전검열
오장군의 발톱 또한 1974년 검열에 걸려 공연되지 못하다가 1988년 공연법 개정으로 초연
(서울올림픽으로 인한 월북작가 공산권작가 등에 대한 해금조치)
전쟁이 끝나는 날에 대한 염원
박조열 작가는 오장군의 발톱이 반전연극이나 서사극에 대한 것으로 해석되는 것에 대한 반발을 함
->전쟁 이전의 세계 고향의 시간,원형의 세계로 돌아가는 회복을 염원하고 있는 작품
한국전쟁 이야기를 다룸
우회적인 표현
(남과 북이 아닌 동쪽나라 서쪽나라)
-> 일종의 서사적 장치
실제로 소총병으로 복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을 씀
->희화화되어 있으나 정서적으로 강하게 밀착된 리얼리티를 가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